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두려움에 떨고 있다. 경기 침체와 일상의 불편함이 계속되는 요즘, 국민의 최대 화두는 건강관리와 면역력 강화다. 외출 자제로 인해 활동량이 현저히 적어진 만큼 먹는 것에 특히 신경 써야 할 때다. 페루의 산삼으로 불리는 블랙마카로 다양한 건강식품을 개발·판매하는 에소코 오성부 대표를 만났다.

현대인의 불규칙한 식생활로 인한 영양소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 건강식품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단순히 브랜드 이름이나 마케팅에 현혹돼 구매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많은 선택지가 있지만 정작 소비자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기 쉽다. 제조사와 원재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에소코 오성부 대표는 정확성과 투명성으로 건강식품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다.


잉카 문명의 번영 이끈 블랙마카

페루의 산삼이라 불리는 슈퍼푸드 식물 마카는 남성 정력 강화에 효과적이라는 특징으로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오성부 대표는 마카에 대한 인식이 단순히 정력제에 그치는 것이 아쉽다고 말한다. “마카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31가지 천연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아르기닌이 굴의 1.5배에 달하고 철분이 더덕의 10배, 아연이 부추의 11배, 칼슘이 마늘의 26배에 달할 만큼 영양이 가득하죠. 많은 브랜드에서 마카의 소비층을 남성에 맞춰 마케팅하고 있지만, 사실 마카는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비행사의 보조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기력보충이 필요한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식품입니다” 마카는 특히 호르몬 작용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 여성의 생리통 완화와 불임 장애 해소,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생리불순 해결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갱년기 남성과 여성 모두의 무기력함과 심리적 불안감, 우울증을 개선해주는 동시에 다량의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더욱 많은 고객이 마카를 찾고 있다.


페루 안데스산맥 해발 4,000m 찾아가다
에소코는 페루 후닌 지방에서 블랙마카를 독점 공급해 제조, 판매하고 있다. 블랙마카는 시중에 유통되는 옐로우마카나 레드마카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데, 연간 마카 생산량의 5%에 그칠 만큼 희귀성을 지닌다. 또한 옐로우마카, 레드마카에 비해 가용성 당과 리보플라빈, 철, 탄수화물의 함유량이 많다. 오 대표는 특히 후닌 지방의 블랙마카가 특별한 이유를 강조한다.
“페루 후닌 지방은 안데스산맥의 해발 4,000m 이상의 고지대로 블랙마카를 집중적으로 재배하는 곳입니다. 타 지역에서 다른 작물과 함께 블랙마카를 재배하는 것과는 달리 오직 블랙마카만 무농약으로 길러 재배합니다.”
오 대표에 따르면 후닌 지방의 블랙마카는 저지대 지방에서 비료를 뿌려 재배하는 블랙마카와 종자 색부터 차이를 보인다. 이렇게 채취한 블랙마카는 페루 리마 지역의 자체 공장을 통해 멸균 제조 과정을 거친 후 가루 형태로 국내 수입된다. 에소코는 콜마BNH와 파트너십을 맺고 원료를 직접 공급하며 전 제품을 생산한다. 원료 수급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공정을 회사가 직접 투명하게 관리하는 만큼 소비자의 신뢰도도 상당하다.


스포츠 선수들이 먼저 찾는 블랙마카100

에소코는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 구단과 선수를 후원하는 것으로도 정평 나 있다.
“처음에는 마케팅 차원에서 스포츠 구단을 후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에소코의 건강식품을 섭취한 선수들이 경기력 향상과 체력 회복을 느꼈고 일상생활에서 활력도 찾았다고 합니다. 이제는 역으로 구단 및 선수들에게 후원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에소코가 후원하는 김서영 수영 선수가 개인혼영 여자 200m와 400m에서 각각 금메달과 은메달을 수상하고 나아름 선수가 사이클 4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또한, MBN 스포츠대상에서는 총 8개 부문 중 6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며 현장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현재 에소코는 국가대표 동-하계 종목 선수, 청주 KB 스타즈 여자농구단, 대구시청싸이클팀, 울산 현대축구단, 안양 한라 아이스하키단을 포함한 엘리트, 아마추어 꿈나무 선수 등 200여 명의 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운동선수가 먼저 찾는 블랙마카100은 일체의 첨가물 없이 블랙마카를 통째로 갈아 만든 파우더 제품으로, 스틱 타입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에소코는 블랙마카가 함유된 다양한 건강식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홍삼을 첨가해 맛에 대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허니홍삼블랙마카, 다가오는 봄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슬리밍부스터, 자신감 있는 남성을 위한 맨파워부스터 등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 꾸준히 개발, 생산되고 있다.
“저는 대부분의 사업 현장에 직접 나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대표가 뛸 때 직원이 따라 걷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건강한 원료에 대한 자부심으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오성부 대표. 그는 단순히 이윤 창출에만 몰두하는 브랜드는 지양한다고 말한다. 국민과 기업이 힘을 모아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말하는 오 대표에게서 대한민국 기업인의 바람직한 마음가짐을 읽게 된다.  


Editor 이윤지   Photographer 박상현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