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ust Book, 이 달의 추천 도서

스피치 기술을 넘어 품격을 올리는 리더의 언어
말 잘하는 리더? 잘 말하는 리더! 

민승기 지음 / 나비의 활주로

말은 칼이 돼 사람을 베기도 하지만 때로는 치유의 수단이 되곤 한다. 그래서 말을 잘해야 한다. 아니, 잘 말해야 한다. 특히 리더의 위치에 있다면 더욱. 행복한 관계를 주제로 책을 쓰고 강의하는 것을 천직으로 생각하는 저자는 조직의 상사, 정치인을 비롯한 사회 지도층, 가정에서의 부모, 종교계 성직자들이 잘 말해야 하는 책임감을 갖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리더로서 잘 말하기 위해 중요한 건 표면적인 테크닉보다 진정성이 뒷받침된 공감과 배려, 존중이다. 이 책은 말하기 능력뿐 아니라 품격을 갖춘 더욱 좋은 리더십을 갖추도록 도와준다. 리더의 품격은 리더의 언어로 나타난다. 리더의 말은 품격이고 성품이다. 조직에서 리더가, 가정에서 부모가, 모임이나 공동체에서 리더가 하는 말은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리더는 자신의 삶과 말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이 책은 스피치 기술을 넘어서 품격을 올리는 리더의 언어를 알려준다. 리더로서의 자신감 회복은 물론 타인을 살리는 더 좋은 리더로 거듭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현대사회를 떠받치는 7가지 발견과 발명 스토리
볼트와 너트, 세상을 만든 작지만 위대한 것들의 과학

로마 아그라왈 지음 / 어크로스

아무리 거대하고 복잡한 사물이라도 그것을 작동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아주 작고 단순한 것들로 이뤄져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진리는 우주의 구성 요소도, 살아 있는 생명체도, 인간의 발명품에도 예외가 없다. 저자는 거대하고 복잡한 현대사회를 떠받치는 가장 작고 단순한 못, 바퀴, 스프링, 자석, 렌즈, 끈, 펌프 등 7가지 발명품에 주목했다. 이 사물들은 인류 역사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고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 모습을 바꿔가며 놀라운 혁신을 거듭해왔다. 저자는 도자기를 빚는 물레에 쓰였던 최초의 바퀴가 어떻게 우주 탐험을 가능하게 했는지 그 진화의 과정을 추적하고 각 사물이 역사와 사회, 정치, 교통, 예술 등 우리의 삶에 어떤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첨단 기술이 아닌 우리 주위의 평범한 사물 7가지가 인류의 삶을 어떻게 뒤바꿨는지, 그 놀라운 이야기를 전한다. 이 책을 통해 언제나 똑같은 일상의 풍경 속에서도 공학의 경이로움을 발견해낼 수 있는 새로운 눈을 가지게 될 것이다.

 


 

바이오중기벤처부 기자들이 만난 창업가들
잘되는 강소기업의 비밀

김철현·최동현·금보령, (사)행복한성공 지음 / 휴넷

우리나라 창업 기업은 3년 후 생존율이 51%, 5년 차 생존율이 불과 30% 이하로 조사된다. 창업 뒤 3년째 되는 시기가 데스밸리, 즉 죽음의 계곡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저자들은 데스밸리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무사히 건너 지속 성장 중인 특별한 기업들을 만났다. 수많은 회사가 세워졌다가 사라지는 혹독한 환경에서 꿋꿋하게 살아남았을뿐 아니라 새로운 판도를 개척까지 한 해당 기업들은 진정한 강소기업이자 히든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과연 그들만의 생존 전략, 그리고 성공 철학은 무엇일까? 강소기업 경영자 20명의 인터뷰 내용과 그에 대한 답이 이 책에 담겨있다.
 

인류의 미래와 산업 지형을 뒤바꿀
2030 핵심 미래기술 50

김들풀·남복희 지음 / 호이테북스

저자는 핵심 미래 기술의 현재 상태와 그 기술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들을 현대인들에게 쉽게 설명하고자 이 책을 내놨다. 이 책으로 핵심 미래 기술들이 앞으로 우리 생활과 업무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세밀하게 보여주고 해당 기술 발전이 가져올 개인 정보 보호, 일자리 이동, 소외된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 등 윤리·도덕적 함의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새로운 미래 기술들이 기존의 불평등을 악화시킬 가능성,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해법을 다룬다. 
 

글로벌세아 김웅기 회장의 경영 비법
세상은 나의 보물섬이다

김웅기 지음 / 쌤앤파커스

저자가 출장길 불 꺼진 기내에서 한 자, 한 자 쓴 자전적 경영 에세이다. 미국, 중국, 사이판, 베트남 등은 물론 과테말라, 멕시코, 아이티 등 지구 반대편 중미 국가들에서 사업을 펼친 이야기는 그야말로 경영 활극으로 불릴 만큼 흥미진진하다. 현지 직원의 절도로 인한 수출면허 정지, 항만 노조 파업으로 모두가 발만 동동 구를 때 전세기를 띄워 납기를 지킨 사례, 갱단에 납치된 법인장이 총을 맞은 채 극적 이역만리 중미에서 다들 고개를 젓는 방적 공장을 지어 운영한 일 등. 가는 곳마다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고 거대한 물길을 바꾼 저자의 스펙터클한 경영 비법을 확인할 수 있다.
 

20세기 최고의 성공 철학자가 말하는 목적과 자기주도성
얼 나이팅게일 위대한 성공의 시작

얼 나이팅게일 지음 / 더퀘스트

세계적인 자기계발 구루, 밥 프록터의 실제 멘토인 저자가 들려주는 성공의 공식이 담겨있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이란 ‘의도적으로 계획하고 결심한 일을 해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즉, 간절히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제로 행동한 사람은 성공했다고 자부할 수 있는 것이다. 동시에 돈을 무한정 많이 벌거나 높은 사회적 지위를 얻는 것만으로 성공을 한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성공력을 일깨우는 시발점인 동시에 온전한 ‘나’를 찾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진정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주도하는 삶을 시작하게 만드는 이 책을 펼친다면 변하고 싶지 않아도 변하게 될 것이다.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원인에 집중하라!
모두의 사업: 1인 기업에서 100인 기업까지

김영진 지음 / 유노북스

100명 이상 창업가를 성장시키고 국내 기업들의 문제를 해결해 온 저자가 자신의 수업과 경영 자문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돈 버는 방법만이 아니라 사업의 본질과 시스템을 이야기한다. 그 핵심은 ‘눈에 보이는 결과에 매몰되지 말고 원인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잘 팔리는 브랜드, 1등 기업의 현재 모습만 따라가지 말고 과정을 연구해야 하며 고객이 왜 지갑을 열고 어떻게 진심 어린 후기를 남기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어떻게 사업을 차별화하는지, 어떻게 비용을 줄이고 성과를 더 내는지 등. 이 책으로 사업주만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신경과학, 심리학으로 밝혀낸 소비 욕망의 법칙
사고 싶어지는 것들의 비밀

애런 아후비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30여 년간 소비자 심리학을 연구한 저자는 소비자들의 양상에서 ‘사랑’과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즉 소비자가 사물을 사랑하게 되는 감정적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에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가 있을 거라 판단해 신경과학, 마케팅, 심리학 사례를 통해 ‘관계 난로’라는 메커니즘을 발견했다. 관계를 더 깊고 뜨겁게 묶는 이 기법은 의인화, 사람 연결기, 자기감이라는 특성이 있다. 소비자가 어떻게 제품을 사랑하는지 이해하게 되고 때로는 제품을 무기 삼아 소비자의 마음을 무너뜨릴 방법도 찾을 수 있다. 소비자의 마음을 다시 뜨겁게 달굴 묘책을 찾고 싶은가? 누구나 상품을 매력적으로 포장하는 비결이 이 책에 담겨있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