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대 최고 인기 강의로 배우는 영향력의 규칙
결국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들의 비밀 

조이 챈스 지음 / 비즈니스북스

설득력과 카리스마가 있고 말할 때 타인의 주목을 받으며 나아가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 즉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묻는다면 누구나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영향력이 힘이고 행복과 성공의 발판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사람들이 어떻게 결정하고 무엇이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영향력 및 설득 숙련과정’이란 강의를 개설하고 토론을 통해 새롭게 발견한 과학적 사실과 경험을 모아 책에 담아냈다. 더 많은 연봉을 받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어려운 부탁을 해야 한다면 작지만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도구들을 가지라고 말한다. 카리스마를 얻는 방법과 생각의 프레임을 바꾸는 방법, 저항을 누그러뜨리는 방법 등을 언제든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또한 소극적인 자세로도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등 다양한 상황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이 되는 법을 다룬다. 이 책은 자신이 꿈을 좇을 준비가 됐을 때 뜻대로 사용할 수 있는 ‘영향력 교과서’가 되어줄 것이다. 작은 변화로도 많은 사람에게 큰 영향을 주는 ‘영향력의 마법’으로 통용될 것이다.

 

리더는 나무에서 배운다
나무에서 만난 경영지혜 

김종운 지음 / 예미

대학에서 나무를 전공하고 경영컨설턴트로 일한 저자의 ‘나무 현답’은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영자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조언한다. 스물다섯 그루의 나무에 경영의 지혜를 접목해 대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슬기로움을 전한다. 소나무의 솔선수범과 희생정신으로 리더십을 말하며 흔들리는 경영자에게 미션이라는 버팀목을 제안하기 위해 느티나무를 소개한다. 정렬됨의 아름다움을 메타세콰이어에 빗대고 기업의 핵심가치를 지키라는 의미에서 밤나무를 제시한다. 특별한 매력으로 마음을 빼앗은 자작나무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신비롭고 강렬한 벽오동나무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대변한다. 이처럼 나무의 특징과 경영 요소를 연결한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이론과 실제를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현재 자신의 경영이 올바른지, 적절한지 의심하고 누군가에게 묻고 싶을 때 잠깐의 쉼표로 지혜의 숲을 걷는다면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와 마주하고 다양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흔들리지 않는 나무처럼 굳건히 미래의 길을 개척하려는 리더에게 용기와 영감도 불어넣어줄 것이다.

 


 

딥마인드의 창조자가 말하는 AI와 인류의 새로운 미래 
더 커밍 웨이브 

무스타파 술래이만 지음 / 한스미디어

저자는 알파고 개발의 주역이자 AI 기업 딥마인드와 인플렉션 AI의 창립자로서 진행 중인 AI 혁명에 가장 근접하다고 평가받는다. AI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무엇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예측을 책에 담았다. 바퀴와 전기의 발명이 역사의 궤적을 바꿨듯 AI 역시 마찬가지라고 주장한다. 즉 우리는 인류라는 종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문턱에 서있고 새로운 물결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AI 기술을 정부와 사회가 적절하게 관리하고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AI를 일일이 규제하기 보다는 적절하게 견제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지배구조, 억제 기술 등 정책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갖춰야한다고 제안한다. 동시에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한다. 다가오는 거대한 물결과 뒤바뀔 인류 미래에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할 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커뮤니티 마케팅 

마크 W. 셰퍼 지음 / 디자인하우스

TV와 신문의 자리를 다양한 OTT와 SNS가 대체하고 끝없는 정보를 쏟아낸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를 보지 않는다. 본다 해도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다. 이런 정보 과잉과 광고 차단의 시대, 어떤 마케팅이 필요할까?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전문 마케터인 저자는 ‘브랜드 커뮤니티’에 주목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외로움과 고립감을 더 느끼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은 어딘가에 속하길 원하며 누군가와 함께하길 요구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브랜드를 알리고 사랑받게 만들려면 고객이 브랜드에 소속돼 있음을 느끼게 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책을 통해 현재·미래의 마케팅에 왜 커뮤니티가 필요한지, 어떻게 구축하고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며 나아가 차세대 커뮤니티에 무엇이 있는지 상세하게 담았다.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경영인에게 유용한 전략서가 될 것이다.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은 사람들의 15가지 도구 
승자의 언어  

세스 프리먼 지음 / 리더스북

뉴욕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협상과 갈등 관리 분야의 권위자인 저자의 협상 전략들을 책에 담았다. 절체절명의 순간에 승리한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지, 막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길을 찾는지를 분석해 협상을 승리로 이끄는 15가지 역전의 도구를 소개한다. 교착 상태를 뚫는 3가지 작은 질문부터 협상의 승리를 가져오는 예측의 기술, 강한 상대에 맞설 동료를 모으는 기술, 의중을 사려 깊게 전달하는 새판을 짜는 법, 분위기를 누그러뜨리는 공감의 기술 등 마법과 같은 효과적인 15가지 기술들을 설명한다. 협상과 협상력은 우리의 일과 관계,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벼린 협상 도구는 결정적인 무기가 되지만 협상에 대한 무지는 인생을 한순간에 낭떠러지로 내몰 수 있다. 삶을 한 단계 진화시키고 싶다면 협상의 도구들은 특히 비즈니스에서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다.

 

위기의 순간을 혁신의 기회로 만든 위대한 모험
누가 배를 흔들었는가? 

커티스 베이트먼 지음 / 김영사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변화가 일상이 됐다. 오늘날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능력은 생존의 필수 덕목이다. 이 책은 변화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을 개성 넘치는 선원으로 보여준다. 변화를 혁신 도구로 삼게 하는 ‘변화 관리 4단계 모델’을 제시한다. 
1단계는 현재 상황의 영역으로 변화의 시작 전이다. 평소와 같은 안정감을 느끼지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람은 이때 미래를 대비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2단계는 혼란의 영역으로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무엇이 왜 변하는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해야 한다. 3단계는 아이디어 채택의 영역으로 변화가 일으킨 상황에 적응하는 시기다. 4단계는 혁신의 영역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도전을 유연하게 극복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위대하고 행복한 변화를 꿈꾼다면 이 책이 좋은 러닝메이트가 될 것이다.

 

소통이 서툰 이들을 위한 기적의 대화법
완벽한 대화의 비밀 

황시투안 지음 / 파인북

누구든지 고유의 말하기 습관을 갖고 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시작부터 기회를 만들지만 못 하는 사람은 어색함과 오해, 갈등을 계속 만들어 행복과 멀어진다. 타인의 부러운 시선을 받는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말을 잘한다. 언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많은 사람은 말하기 능력이 향상하길 원하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이 책은 수많은 상담 내용을 담고 있다. 소통할 때 무엇이 중요하고 말투를 바꿨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려준다. 특히 심리 상담 멘토가 집필한 만큼 심리와 언어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부정적 언어가 가진 함정, 자신을 구속하는 말들, 틀을 깨부수는 언어의 기술 등을 쉽게 설명한다. 책을 통해 말하기 비법을 습관화한다면 긍정적으로 발전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의 경로를 재탐색하는 발칙한 끈기 이야기 
마음 지구력  

윤홍균 지음 / 21세기북스

대한민국 사회는 고금리·고물가 그리고 국제 분쟁 등으로 경기 침체기를 직면하고 있으며 남녀·세대·정치 등 여러 갈등이 더해져 힘든 상황이다. 이 책은 불안하고 나약하며 소진된 멘탈에서 ‘유연하고 끈질긴 긍정성’으로 거듭나는 셀프 회복의 기술을 담고 있다. 저자는 오랫동안 정신과 전문의로서 연약한 내담자들이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변하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바라보며 마음 지구력에 주목했다. ‘더는 못 하겠다’는 마음을 어떻게 추스를 것인지, 위기와 기회가 혼재된 시대에 플랜B가 왜 새로운 철학이 됐는지, 무엇이 삶의 행복을 앞당기는지 진단하고 달래주며 적재정량의 심리처방을 제시한다. 우울감, 공황 증상, 무기력이나 충동성 같은 증상을 끊어낼 수 있으며 성격이 순화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을 익혀 인생의 성공으로 향하는 과정에 따듯한 조력자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