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s Must Book

은서기, 전영하, 박호순, 나정희, 원선기, 이창희 | 피톤치드

우리나라의 정보화 사업과 소프트웨어 사업은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져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인력 투입과 구축 비용이 상승하고 일정 지연, 품질 저하 및 부실 등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이다. 
PMO는 프로젝트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며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한 사업관리 수행 전문 조직을 말한다. 초기에는 사업관리 효율 향상의 수단으로 인식되었으나 현재 PMO는 사업관리만이 아닌 컨설팅, 감리 등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1, 2권으로 나뉜 책에는 표 303개, 그림 343개, 사례 327가지 등 방대한 자료가 담겨 PMO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과 지식이 총망라되어 있다. 공공기관의 정보화 사업과 관련된 법령, 규정, 가이드 등 다양한 내용을 인용해 정보화 사업과 PMO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방법을 제시한다.
ICT 현장 경험과 지식을 지닌 전문가들로 구성된 6명의 저자는 대한민국의 IT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담은 PMO 실무 가이드를 제공하고 발주기관, 수행사 및 PMO 수행자에게 필요한 PMO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정보화 사업과 PMO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 예비 PMO, 대학생, 정보화 사업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책으로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월간 CEO&] 추천 도서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 김경달,강정수,황성연,한정훈, 이성민,임상훈  | 이은북 

현대 사회를 살아가려면 AI를 쓰지 않을 수 없기에 AI가 앞으로 바꿔나갈 세상에 대비해야만 한다. 이 책은 AI를 만난 미디어, 콘텐츠, 게임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그리고 변해갈지를 다루는 전문서적이다. 총 6분야 각각의 전문가가 AI와 미디어, AI와 미디어 데이터, AI와 유튜브, AI와 스트리밍, AI와 콘텐츠 IP, AI와 게임 등 서로 다른 6개의 분야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의 총괄 저자인 김경달 대표는 AI를 만난 유튜브가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변할 것인지 9개의 키워드를 선정해 설명하고 미디어, SNS 전문가인 강정수 CSO는 AI가 바꾼 SNS와 미디어, 그리고 바뀌어 갈 SNS와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한다. AI의 등장 이후 나만 뒤쳐질까 궁금한 사람이나 미디어, 콘텐츠, 게임업계 종사자 또는 AI가 바꾼 그리고 바꿀 세상이 궁금하거나 트렌드에 뒤쳐지고 싶지 않다면 읽어 보길 권한다.
 

수평적 권력 
| 데버라 그룬펠드 | 센시오

우리는 권력을 특별한 사람만 가질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스탠퍼드대학교 석좌교수이자 평생에 걸쳐 ‘권력’에 대해 연구해 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권력에 대한 상식을 뒤엎으며 권력에 대한 우리의 상식과 권력을 다루는 방법을 완전히 뒤바꿔준다.
이 책에서 주목하는 것은 ‘권력의 수평성’이다. 저자는 권력은 사회적 지위가 아니고 권한도, 권위도 아니며 영향력과도 다르고 부, 명예, 카리스마, 야망, 매력과도 관련이 없다고 말한다. 또 권력은 서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사이에 오가는 자원으로 고정적이지 않고 유동적이며 위에서 아래로 흐르지 않고 수평적으로 존재한다고 설명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정치인, 연예인, 기업가 등의 실제 사례를 통해 권력을 잘 활용하는 인물과 부정하게 활용하는 인물들을 대비해 보여주고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정치적 비화, 평범한 인물들이 직장에서 겪은 수많은 사례 등을 통해 이해를 돕는다.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  | 토네이도

레이 달리오, 래리 핑크, 세스 클라만, 론 바론, 짐 사이먼스 등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성공 비밀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자. 세계 최대 사모펀드 회장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저자가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투자자 23명을 1:1 초밀착으로 인터뷰해 고수들의 투자 철학과 비법 등을 낱낱이 파헤쳐 공개한다. 
저자는 투자의 세계를 크게 전통적 투자, 대체 투자, 최첨단 투자 세 부문으로 나누어 각각의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대가의 시각에서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투자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다. 1부에서는 주식, 채권, 부동산, 기금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전문가를 만났고 2부에서는 헤지펀드, 바이아웃, 벤처캐피털, 부실 채권 등에서 활약하며 놀라운 수익률을 자랑하는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3부에서는 등장한 지 불과 수십 년 밖에 되지 않은 투자 영역인 암호화폐, 기업인수목적회사, 인프라, ESG를 중시하는 기업 등에 대한 투자를 다룬다. 
 

틀을 깨는 사고력
| 양첸룽  | 미디어숲

이 책은 16세에 스타트업 CEO를 시작으로 세계 최연소 대만 디지털 장관으로 임명된 천재 프로그래머 오드리 탕의 이야기를 다룬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문화를 체득한 IQ160의 어린 천재인 오드리 탕은 전통적인 학습 체계에서 벗어난 방식으로 공부하고 현명하게 시간을 관리한 덕분에 분명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었고 업무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 삶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다. 그녀는 전통적인 선형적 사고와 업무 방식으로는 더이상 새로운 세계의 큰 변화에 대처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오드리 탕은 독특한 이력만큼이나 놀라운 철학과 그것을 실천하며 살고 있다. 공감과 공동 창작, 협업을 강조하는 그의 철학과 놀라운 통찰을 책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일찌감치 자신만의 닻을 내리는 방식을 터득한 오드리 탕처럼 그의 사고 로직을 좇다 보면 복잡해지는 세계에서 외부의 혼란스러운 목소리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삶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