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ips, 훌륭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경영 컨설팅_20

확장된 후보자 풀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가속화하고 미래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2013년 7월에 설립된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는 소외된 지역사회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설립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를 통해 다양성 채용의 장벽을 없애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자.     

최고의 직장으로 인정받는 이유
캘리포니아 프레즈노에 본사를 둔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는 인력 교육, 기술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 부동산 포트폴리오라는 세 가지 사명을 추구하며 직원들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사람에 대한 투자는 항상 성과를 낸다는 믿음에 뿌리를 둔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인 것이다. 직원의 99%가 회사가 일하기 좋은 곳이라고 답할 정도로 직원들의 공감을 얻고 있으며 돌봄에 대한 헌신적인 노력으로 2022년 포춘지 선정 ‘최고의 중견기업(Fortune Best Medium Workplaces™)’, ‘돌봄이 필요한 기업(People Companies That Care®)’ 등 여러 ‘최고의 직장’ 목록에서 인정받았다. 
다양한 연령대의 수천 명의 학생들이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는 유망하지만 간과되는 인재를 직장에서 퇴출시키는 장벽에 대해 한두 가지를 배웠다. 조직은 이러한 소외된 인구를 끌어올려야만 모든 규모의 미국 도시가 직면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채널 샤레스트는 “외부에 방치되어 있거나 동일한 기회를 얻지 못한 사람들은 실제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대개 솔루션에 대한 최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거나 실제 문제, 실제 격차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진입 장벽
간과된 후보자들이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려면 먼저 회사에 입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는 교육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 사람들이 선별된 기술 세계에 진입하여 영향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똑똑하고 진취적인 사람들을 업계로 끌어들이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최고는 항상 정상에 오르지 않을까?
샤레스트의 경험에 따르면 기존 채용 프로세스에는 지원자가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도록 유도하는 장애물이 너무 많다. “이는 입사 과정부터 시작됩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다음은 장벽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다. 

• 조직에서 한 사람만이 모든 채용을 진행합니다.
• 경영진만이 조직에 합류할 사람을 결정합니다.
• 직무 설명이 지나치게 길거나 복잡합니다.
• 모든 직무에 대해 전체 신원 조회가 필요합니다.
• 모든 지원자에게 대학 학위가 요구됩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구직 환경에서는 구직자의 정서적 경험도 있다. 샤레스트는 “경제는 평균적인 사람, 평균적인 가족에게 끔찍한 일입니다”라고 말한다. 채용 관리자는 지원자의 채용 경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구직자들은 틀에 맞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 샤레스트는 “채용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특정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 직업을 가져서는 안 되는 사람이나 업무에 정말 불만을 가진 사람이 채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인다.

Bitwise Industries Office
Bitwise Industries Office

변화 만들기
가장 다양한 후보자가 입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샤레스트는 몇 가지 제안을 한다.

1. 직무 기술서에서 역할 요구 사항이 아닌 큰 그림에 집중하라!
샤레스트는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합하지 않다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직무 세부 사항에 집중하기보다는 전반적인 사명에 집중할 것을 권장한다. “글로벌 관점에서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일까요?”라고 그녀는 화두를 던진다. 지원자의 열정과 연결하려고 노력하면 채용 공고에 대한 진정성 있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2. 필요하지 않다면 학위를 요구하지 마라!
그렇다고 해서 자격이 없는 사람을 채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샤레스트는 “우리 법무팀의 법률고문이 되기 위해 두 번째 면접에 응시한다면 당연히 캘리포니아에서 변호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학위가 필요하지 않은데도 학위가 직무 요구 사항으로 나열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실제로 훨씬 더 창의적이고 반응이 빠른 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3. 채용 팀의 역량을 재평가한다!
채용팀은 서류상의 자격 증명 이상으로 후보자를 평가할 준비가 되어 있을까?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의 팀은 ‘직감 검사’라고 부르는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이 프로세스는 잠재적 후보자와 15~30분 동안 일대일 대화를 통해 조직 내에서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인성 검사를 수행하는 팀은 지원자가 비트와이즈 인더스트리의 문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개방형 직책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 이 팀은 이력서를 보지 않고도 지원자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전통적으로 지원자 풀에서 사람들을 배제하는 몇 가지 장벽을 간과할 수 있다. 
샤레스트는 “퍼널을 최대한 크게 열고 빠르게 좁힐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한다. 

Cooperation Great Place to Work® Korea 

 

Ted Kitterman
GPTW US Comtent Manager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