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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데이터는 ESG 공시 및 평가와 관련된 데이터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데이터의 범위가 통상적인 활용 목적에 의해 정의된 셈이다. 그러나 ESG 데이터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하며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컴플라이언스를 넘어 신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ESG 데이터는 기업의 경영활동이 환경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 사회적 변화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아우르고 있어 초유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ESG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장과 이해관계자에게 영향력을 창출하고 있는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기업의 ESG 데이터 관리 및 활용 방향성에 대해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ESG 데이터는 ‘경영활동이 환경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환경 사회적 변화’와 관련된 모든 정보로 범위가 넓다. 이에 실무 담당자들은 일반적으로 글로벌 ESG 공시·평가 이니셔티브가 요구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ESG 데이터의 관리 범위를 설정하고 컴플라이언스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컴플라이언스에 편향된 접근은 ESG 데이터의 기회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할 소지가 있으므로 ESG 데이터에 내재된 다양한 가능성을 인식하고 접근 방식을 다각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강하다. 

 ESG 데이터 파워_1     비즈니스 영속성 강화
•Telefónica의 Responsibility by Design은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목적, 과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구체적인 원칙과 가치, 관리 거버넌스를 제시함
•비즈니스의 잠재적 ESG 리스크를 가시화한 Walmart의 THESIS는 카테고리 별 제품 생애주기의 잠재적 리스크를 도출, 관련 데이터를 KPI화함

 ESG 데이터 파워_2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역할
•다양한 ESG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실무 프로세스의 협업을 지원하는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로 나타남
•BASF와 Sherwin-Williams는 지속가능성 관련 데이터를 제품 평가 기준으로 채택하여 고객에게 어필 가능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의 전환을 꾀함

 ESG 데이터 파워_3     이해관계자 행동 변화 주도
•Walmart는 공급망의 자발적 탄소배출 저감을 지원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탄소 데이터 기록 및 공유를 통해 공급망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함
•BASF는 ‘공급망 탄소 관리 지원 프로그램’에서 업스트림 Scope3 실측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구매결정기준을 조정하는 등 일련의 체계적인 조치를 취해 공급사 행동 변화를 유도함

따라서 기업은 ESG 데이터를 컴플라이언스 대응 차원을 넘어 새로운 기회 창출 차원으로 접근함으로써 시장 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과 이해관계자에게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 

Cooperation 포스코경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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