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인간개발연구원이 제2075회 HDI FORUM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조찬 세미나에서는 조동철 KDI 원장이 강연을 진행했다.

인간개발연구원(원장 한영섭)이 지난 8월 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HDI 경영자 연구회 조찬 강연’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조동철 KDI 원장이 ‘대한민국 경제전망, 그리고 개혁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날 강연은 코로나 충격에 대응한 제로금리와 양적완화, 그리고 막대한 재정확장으로 인해 1970년대의 스태그플레이션이 재현되는 것이 아닌가에 대한 우려가 담긴 세계경제 현황과 전망으로 시작했다. 조 원장은 대외 여건 악화에 따라 수출이 위축되고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글로벌 경기둔화로 교역량이 감소하고 반도체 경기 급락으로 정보통신산업(ICT)의 부진이 심화된 것이 원인이라고 말했다.
또 금리인상과 함께 가계부채 증가세가 조정을 받기 시작하면서 일부 취약자들이 한계에 봉착할 가능성과 저출산, 고령화, 경제성숙화 등에 의해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위험요인을 피력했다. 유난히 규제가 많은 대한민국 경제 상황에서 기업의 진입 및 퇴출과 관련된 규제는 너무 과잉이며 일할 기회를 축소시키는 노동시장 경직성에 대한 개선과 연금개혁 문제도 강력하게 어필하며 보험료율 인상과 수급개시연령 연장을 추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KDI는 이러한 어려운 개혁과제들의 밑그림을 그려야할 주체로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날의 강연을 마무리했다. 

2023년 8월 3일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서울
Photo 인간개발연구원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