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15회 인천산단 CEO 아카데미 아침 특강

(사)남동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는 인천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와의 공동주최로 ‘제15회 인천산업단지 CEO 아카데미 아침 특강’을 진행했다. 

제15회 인천산업단지 CEO 아카데미 아침 특강이 7월 19일 라마다 송도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번 특강에서는 장웅성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장이 ‘대전환의 시대, K-Industry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대전환의 시대 속 K-Industry의 현주소와 우리 기업의 대전환기 생존전략에 대해 강연했다.
장 단장은 이날 과거 70여 년 수출 제조 강국으로서 누려온 우리 산업의 현주소가 경제성장률 1%대, 수출 감소 4.5%, 잠재성장률, 식량 자원 자급률 등 제조 강국의 위상이 퇴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제조경쟁력 또한 전문가 분석과 평가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실을 꼬집었다. 특히 빠른 고령화와 출생률 0.78명은 국제사회 속 대한민국 생존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환의 시대에 맞게 새로운 국제질서에 얼마나 잘 준비하고 대응하는지가 대한민국 산업의 생존 전략이 될 것이며 국가와 산업의 미래는 성장 경로와 전략을 새로 수립하는 데 있다고 역설했다. 모든 해답은 기술 혁신에 있다는 각오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 정부의 선제적 변화 시도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모든 산업에서 미션지향형, 민각주도 R&D, 성과와 책임, 통합형 혁신 지원, 지역 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연계확대 등 산업기술 R&D의 혁신을 당부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2023년 7월 19일 라마다 송도호텔
Photo 인천산단 CEO 아카데미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