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2074회 HDI FORUM 조찬 세미나

인간개발연구원이 제2074회 HDI FORUM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조찬 세미나에서는 인간개발연구원 출범 50주년을 앞두고 오종남 회장이 강연을 진행했다.

인간개발연구원(원장 한영섭)이 지난 7월 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HDI 경영자 연구회 조찬 강연’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출범 50주년을 앞두고 인간개발연구원의 오종남 회장이 ‘인생은 선택이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인생은 선택이다. 탄생(Birth)의 B와 죽음(Death)의 D 사이에 있는 선택(Choice) C이다”라며 서두를 연 오종남 회장은 인간개발연구원 초대 회장인 고 장만기 회장을 회고하며 강연을 이어갔다. 30대에 서울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고 명지대 교수가 된 장만기 초대 회장은 1975년 교수직을 관두고 경영자들의 수학을 위해 인간개발연구원을 출범했다. 오 회장은 개인의 번영 대신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삶을 선택한 장만기 초대 회장을 기리며 지혜로운 선택이 가져다주는 파장에 대해 역설했다.
이어 오 회장은 참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세 가지의 방법을 소개했다. 첫째는 ‘바라는 것을 절제하는 것’으로 가족이나 친구, 동료에게 기대를 줄일수록 행복지수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둘째는 ‘감사하는 것’으로 언제나 현재에 감사할 것을 당부했다. 셋째는 ‘비교하는 것’으로 나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과의 비교 대신 아래를 보며 나눔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오 회장은 설립 50주년을 앞둔 인간개발연구원의 과제는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과 사회적 격차 해소라고 전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2023년 7월 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Photo 인간개발연구원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