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Column, 치아 교정 치료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_4

박소현   
서울바른현치과 원장

치아 교정 치료의 전체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필자는 ‘치료 계획’이라 생각한다. 치료의 진행 자체도 중요하지만 교정 치료의 목표를 세우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일은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망망대해에서 항해를 한다고 생각해 보자. 두려우면서도 지루한 긴 항해 중에는 별빛을 제외하고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다. 이때 불안함을 잠재우고 계속 항해하기 위해서는 계획된 항로를 믿고 그 방향에 따라 항해해야 한다.
교정 치료의 계획은 환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위한 항로에 비유될 수 있다. 명확한 항로 없이 교정 치료라는 긴 항해를 한다면 치료 과정은 예측 불가능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혹은 평균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되거나 심각한 부작용을 만날 수도 있다. 교정 의사는 매 치료 계획을 세울 때마다 신중하고 집중해야 한다. 자주 접하는 유사한 증례라 할지라도 각 환자가 가진 환경과 제반 상황에 따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필자 역시 무수한 교정 증례를 만나지만 똑같은 치료 증례는 단 한 건도 없다.
때때로 치료 계획을 세우며 ‘이상적인 계획’을 세우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그러나 치료의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울 때는 현재 상황에 근거해야 한다. 환자가 처한 환경에서 이룰 수 있는 최선의 계획을 세워야 몸도 마음도 건강한 치료가 가능하다. 
우리 삶도 마찬가지다. 무턱대고 이상적인 방향만을 추구하는 삶의 계획은 오래 지속되기 어려우며 오히려 좌절을 안겨주기도 한다.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삶의 방향을 명확히 정하고 현실적인 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하면 효율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집중해 발휘할 수 있다. 
이때 계획은 고착적이어서는 안 되며 융통성이 발휘될 여지가 있어야 한다. 인생은 언제나 호락호락하지만은 않다. 크고 작은 계획을 실천해 가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나기도 하고 새로운 자기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며 의지와는 별개로 잘못된 길을 걷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가고자 하는 방향만 명확하다면 그에 도달하기까지 계획은 수정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유연한 마음가짐으로 나와 주변의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며 그 속에서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길을 향해 자신 있게 나아가야 한다. 교정 치료도 삶도 유연한 확고함이 필요한 법이다.
교정 치료는 우리네 삶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처음 세운 치료 계획은 환자의 치료 방향을 끌어주는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 교정 치료 중에도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나거나 원하는 대로 치아 이동이 잘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삐뚤한 앞니의 간단한 배열만을 원했던 환자가 치료 중간에 돌연 돌출입 개선을 위해 발치 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환자의 유학이나 원거리 이주 등의 변수로 치료 계획을 재검토해야 할 때도 있다.
누군가 필자에게 교정 치료 계획의 필요성을 묻는다면 필자는 ‘그렇다’고 답할 것이다. 환자에게 그저 이상적인 교합이 아닌 주어진 상황에서 정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교합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교정 치료의 근본적인 목표다. 이 목표의 현실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치료 계획이라는 밑그림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지만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방향을 명확히 알고 하루하루를 유연히 항해한다면 삶은 더욱 많은 가능성과 깊이 있는 시간으로 화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