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Leadership

요즘 어디로 튈 지 모르는 MZ세대 직원들 때문에 힘들어 하는 경영진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다. 어느 세대 건 튀는 직원들이 있었음을. 단지 오늘처럼 흐름이 되어 많아졌을 뿐. 팀의 참여도와 성공을 높이기 위해 좋은 리더가 되는 방법은 언제나 필요하다. 좋은 리더가 되는 방법을 배우면 팀과 조직, 그리고 자신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리더가 되려면 자신의 동기, 강점, 약점을 이해해야 하며 훌륭한 리더는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직원의 성장과 발전을 장려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팀과 소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분야의 CEO, 리더십 전문가들로부터 들은 진짜 리더가 되는 방법을 공개한다.
창의적 리더십 센터에서 발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신입 리더의 약 38%에서 절반 이상이 첫 18개월 이내에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는 팀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훌륭한 리더십 전략을 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1    솔직하고 열린 의사소통에 참여하라!
컴퓨터를 통해 소통하는 동료들. 효과적인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팀원들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웹 및 모바일 개발 회사인 Teclogiq의 창립자이자 이사인 산제이 파토이냐는 자신의 정직함과 투명성이 팀원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팀을 책임질 때는 솔직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회사와 직원은 자신을 반영하는 것이며 정직하고 윤리적인 행동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면 팀원들도 따라올 것입니다.”
리더십 전문가들은 훌륭한 리더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각 상황과 팀원에 맞게 상호 작용과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맞춤화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즉, 각 팀원이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예: 문자, 이메일, 전화, 대면)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시간을 할애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이 많습니다.”

2    팀원들과 소통하라!
여러 사람을 이끌려면 리더와 팀원 간에 상호 신뢰와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리더는 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리더십 전문가들은 “보다 인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긍정성, 목적, 공감, 연민, 겸손, 사랑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러한 핵심 특성은 팀원들과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팀원들과 진정성 있고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강력한 책임감과 탁월한 성과 문화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공유된 신뢰를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라며 “이러한 문화가 정착되면 성공적인 비즈니스, 행복한 팀, 만족스러운 리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한다.
각 팀원과의 관계를 구축하려면 팀원의 성격, 관심사, 강점, 약점, 취미 및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집중해야 하는데 이는 팀원의 목표와 동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장려하라!
팀의 치어리더 역할을 하는 것은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다. 팀원들의 성공과 성장에 투자해야 한다. 세계적인 HR 컨설팅 회사의 CEO인 케리 올리치는 리더가 직원의 성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적은 예산이라도 따로 책정해야 한다고 말한다.“온디맨드, 가상 및 대면 옵션 등 다양한 옵션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계속 배우거나 기존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습니다”라고 말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직원들이 시간을 내어 학습하고 이를 업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세요.”
직원의 성장에 재정적으로 투자하는 것 외에도 정서적으로도 투자해야 한다. Calendar의 창립자이자 CEO인 John Rampton은 훌륭한 리더는 직원들에게 도전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안내함으로써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준다고 말한다. 

4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리더는 팀의 일상적인 업무가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라지만 때때로 장애물에 부딪히게 된다. 사소한 오해든 중대한 실수든 부정적인 상황을 처리하는 방식은 리더십 기술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리더의 척도>(아이유니버스, 2013)의 저자 로버트 만은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점에 집중할 것을 권장한다. “문제를 불만족스럽게 만드는 요인을 파악하기 전에 문제에 대한 세 가지 긍정적인 점을 살펴보세요. 문제의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볼수록 사람들은 서로에게 더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만은 연구를 통해 개인이 문제 상황에서 만족스러운 점을 지적한 후에는 문제에 대해 그렇게 강하게 느끼지 않고 명확하게 생각하고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리더가 전략을 개선해야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본인이나 팀원이 취한 특정 행동 방침이 효과가 없는 것을 발견하면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몇 가지 방법을 찾아보라.

5    지시 대신 직원들을 가르쳐라!
효과적인 리더는 단순히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방법을 알고 있다. 코칭 전문성 연구소(iPEC)의 사장 겸 CEO인 루크 이오리오는 리더는 팀원들을 회유하지 않고 보다 협력적이고 헌신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도록 코칭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특정 일을 하도록 통제한다면 원하는 수준의 참여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코칭은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이 그들 앞에 놓인 선택지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프로젝트의 방향에 대해 큰 주인의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훌륭한 리더는 팀원들에게 단순히 명령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을 통해 성장을 장려해야 한다. “리더가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리더는 자신의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리더를 키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6    직원의 목표와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팀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직원의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직원 성공의 핵심이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할 때는 직원들의 질문과 피드백을 장려하라. 프로세스에 직원을 포함하면 참여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ALTR Created Diamonds의 사장인 아미쉬 샤는 훌륭한 리더는 회사의 비전과 팀원 목표가 그 방정식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설명한다고 말한다. “리더가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려면 팀원들에게 비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야 합니다”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은 한 팀으로서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면 모두가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가시적인 방식으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목표가 조직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직급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이 자신이 하는 일이 회사의 성공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또한 강조한다.
팀원들의 목표가 정체되지 않도록 하자. 주기적으로 목표를 재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재정비하는 걸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팀원들에게 팀장이 팀원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다.

7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프리랜서 인재 네트워크 Toptal의 CEO이자 설립자인 타소 듀발은 비판이더라도 직접적이고 솔직한 피드백이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또한 비즈니스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올바른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직접적이지 않으면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의 업무에 대해 진정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없고 결코 개선할 수 없습니다”라고 듀발은 말한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 직원과 경영진이 개인의 성과에 대해 아무리 많은 대화를 나눈다 해도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할 때 우왕좌왕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 원칙이 확립되면 마감일, 정기적인 제품 계획, 성과 검토, 구조 및 프로세스가 쉽게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건설적인 피드백과 성과 검토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직원의 업적을 강조하라. 팀원이 훌륭한 일을 해냈다면 그 사실을 알려주고 그들의 승리를 축하하고 그들의 노고에 감사하라.

좋은 리더가 되려면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선천적으로 좋은 리더십 기술을 타고나는 사람도 있지만 리더십은 누구나 배우고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노력과 헌신, 전략적 계획을 통해 팀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