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s Must Book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사장이라는 직업은 내 인생을 나에게 통째로 선물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경영자가 되는 순간 모든 이익을 가져갈 수 있지만 실패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고 심지어 가족과 헤어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사장을 하는 이유는 내 삶의 주도권을 내가 가지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장이란 일은 특별한 재능이나 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닌 도전, 믿음, 희망을 가진 누구나 될 수 있다. 
이 책은 한국과 미국, 전 세계를 오가며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진 <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회장이 평생 사장으로 살아온 그의 경영 철학을 10여 년에 걸쳐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는 한인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그룹인 스노우폭스 그룹의 회장으로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간 뒤 여러 사업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했다가 2005년 식당 체인을 인수한 후 전 세계 11개국, 총 3천여 개가 넘는 매장과 유통망, 임직원 1만여 명의 그룹사로 성장시킨 바 있다. 또 지난 7년 동안 한국 사장학교를 통해 3천여 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다. 

행복한 사장이 되기 위한 필독서
<사장학개론>은 저자가 ‘사장학 수업’을 진행하며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장들이 묻는 공통적인 어려운 문제들을 120가지 주제로 나눠 구성해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책은 6가지 각각의 경우의 대상자들이 더 집중해 볼 수 있는 장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가장 현실적으로 시급하게 배워야 할 것들에 대한 주제들이다. 자신이 지금 장사를 하고 있는지,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과 사람을 써서 매출을 올릴 것인지, 매출을 올려서 사람을 쓸 것인지 함께 창업한 개국공신들의 반란과 사업이 망해가는 징조 등 ‘지금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고 싶었던 폭넓고 다양한 질문에 대한 저자의 경영 철학을 담았다. 2장은 오래, 더 멀리,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내면이 힘을 키우는데 필요한 주제들이다. 훌륭한 경쟁자를 왜 축복으로 여겨야 하는지, 규모에 따라 변해야 하는 사장의 태도, 비난에 단단해지고 정리와 정돈, 청소와 청결로 이어진 기본에 따라 깊은 심지를 가진 사장으로 거듭날 수 있는 조언에 집중했다. 
3장은 거의 모든 사장, 중간급 간부 이상이라면 모두가 어려운, 직원 운영 전반의 해결 제시가 담겼다.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고 지속되는 어려움인 직원 관리에 대한 조언으로만 구성돼 있으며 누구를 승진시켜야 하는지, 좋은 직원은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과 지금 즉시 해고해야 할 직원을 가려내는 방법, 더불어 회사의 언어로 보고가 이뤄지고 소통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업무보고 방식 등 지금 현장에서 곧바로 필요했던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4장과 5장은 사장에서 기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단계에 있는 사장을 위한 장이며 마지막 6장에서는 사장을 준비하고 있거나 사장이 되려는 꿈을 가진 모두를 위한 내용에 집중됐다. 
평생을 사장으로 살아온 경험 많은 선배 경영인의 조언을 직접 듣고 싶은 사장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월간 CEO&] 추천 도서

이 책은 1인 사업을 시작했거나 준비 중에 있지만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해 출간됐다. 퍼스널 브랜딩 멘토이자 공감마케터로 유명한 저자가 지난 4년간 100여 명의 1인 기업가들의 퍼스널 브랜딩을 도우며 SNS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차별화된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온라인을 통해 수익적 성과를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준다. 
1단계 모든 것의 시작은 나로부터 ‘자기 탐색 기법’, 2단계 미친 자신감을 만드는 ‘브랜드 콘셉트 도출 공식’, 3단계 사람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는 ‘브랜드 스토리 전략 수립법’, 4단계 24시간 나 대신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브랜드 콘텐츠 기획 비법’, 5단계 딱 한 번 배워 평생 써먹는 ‘브랜드 SNS 전략 채널 운영 노하우’로 구성된다. 실전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저자의 풍부한 성공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하나씩 풀어나간다. 책 후반부에는 고가의 과정에서 제공되었던 ‘SNS 퍼스널 브랜딩 미션 노트’를 특별부록으로 제공한다. 
100명의 1인기업가를 만든 SNS 퍼스널 브랜딩 비법 | 최은희 | 도서출반 나비

 

‘자기확신’을 통해 부와 성공을 얻고 싶다면 수많은 셀럽의 삶의 거대한 영향을 끼치며 그들의 삶을 완전히 바꾼 성공학의 거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결국, 당신은 바뀔 것이다>는 19세기 말 미국을 지배한 ‘새로운 생각 운동(New Thought Movement)’ 전문가이자 성공학 거장이 말하는 부와 성공을 얻는 과학적인 절대 방법이 담겨 있다. 다른 성공을 논하는 자기계발서처럼 어려운 전문용어나 철학용어도 없고 뜬구름 잡는 이론 없이 자연의 순리에 따른 법칙에 바탕을 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실천이론을 담고 있다. 
제1부는 ‘부자의 자기확신’으로, 누구나 부자가 될 권리가 있고 부자가 되려면 항상 목적의식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제2부는 ‘건강의 자기확신’을 다루고 제3부는 ‘위대한 사람의 자기확신’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당신은 삶을 바꿀 준비가 되었는가?”라고 묻는다. 자신의 분야에서 눈부신 성공과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인생의 기적을 만드는 자기확신의 힘이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결국, 당신은 바뀔 것이다 | 월리스 D. 와틀스ㅣ터닝페이지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