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Tips, 훌륭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경영 컨설팅_15

소통은 직장 문화 구축의 관문이다. 정보가 자유롭고 명확하게 그리고 투명하게 직원들에게 흘러갈 때, 직장 문화는 신뢰가 증가하고 향상된다.  

정보를 개방적이고 정직한 방식으로 받고 있다고 신뢰할 때, 직원들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참여 동기를 느낄 가능성이 높다. 여러분은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가. 직장에서 건강한 조직 문화는 단순히 재무 정보나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큰 사건을 공유하는 것만이 아니다. 가능하면 자주 소통하고 모든 측면에서 공개적이며 효과적으로 정보가 흐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직장 문화에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할 수 있는 소통에 대해 알아보자.

개방적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
누구보다 모범을 보여야 하는 관리자는 내부 의사소통을 개선해야 할 경우, 종종 구성원과 함께 변화를 도모하려 한다. 하지만 관리자가 팀원들에게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것은 헌신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현장경영(MBWA,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의 가치는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직장 문화를 보면 사람들은 분산되어 있고, 모든 사람이 같은 물리적 공간에서 일하는 것도 아니다. 이렇게 개별화된 직원들이 각기 다른 공간에서 일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오픈 도어(Open Doer, 학문적인 오픈 액세스 저장소들이 목록화된 정보원)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이든 서로 질문하고 피드백 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소통과정을 통해 공유된 정보는 직장 문화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직장에서의 경험 또는 더 넓게 사회생활에서 겪은 성공과 실패를 공유하는 정보의 투명성은 바로 정직함에서 시작한다. 적절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좋은 점, 나쁜 점, 불편한 점을 공유하는 조직 문화는 직원들 사이의 신뢰를 향상시킨다. 재무적 차질과 판매 기회의 상실, 이사회 또는 소유주의 부정적인 피드백과 같은 민감한 주제를 포함하여, 조직은 성공과 실패를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직원들은 외부 소식통으로부터 회사의 좋은 소식이든 나쁜 소식이든, 먼저 듣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최적화
오늘날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은 매우 많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방법도 너무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주간 뉴스레터를 읽고 정보를 얻는 것을 좋아하고 또 다른 사람은 적극적인 온라인 협업 도구와 소셜 미디어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따라가며, 폭넓고 깊이 있게 소통하고 정보를 얻는 것을 좋아한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은 문자나 SNS 같은 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이메일을 선호하고 또 다른 사람은 여전히 전화나 비디오 통화를 통해 직접 이야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당신이 주로 사용하는 소통 도구 및 채널과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자. 직원들과 대화할 때 가장 효율적인 것은 무엇이었는지, 어떤 유형의 정보를 누구와 소통했는지 등 모든 유형의 직원들이 회사의 다양한 정보망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채널과 선택의 폭이 넓은지 확인해보자. 물론 복합적인 소통의 채널에는 인트라넷 및 디지털 서명에서 비디오 채팅 및 인스턴트 메시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구가 포함될 수 있다.
다양한 채널과 소통의 도구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직원들에게 회사 내 직장 문화를 넘어 사회생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의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동종 업계 소식을 공유하든 소속 팀원과의 사진을 공유하든, 소셜 미디어 유형은 사람들이 함께 배우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직장 내 문화를 향상시키는데 일조한다. 또한 협업의 도구도 중요한데, 이러한 도구를 통해 사람들은 특정 프로젝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업무의 흐름과 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결국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공유받는 정보는 회사 업무에 대한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드백 루프의 통합
피드백은 개선된 내부 소통을 통한 직장 문화 구축을 위해 무엇보다 필수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관점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알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회사는 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직원들의 다양한 피드백에 대해 개방적이고 직접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직원의 의견을 수집하기 위한 공식적인 소통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비공식적인 정보의 공유도 중요하고 이러한 유형의 소통에서 직원과 관리자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만, 공식적인 피드백 시스템과 정기적인 설문 조사를 통해 소통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회사가 직원들의 의견을 얼마나 잘 듣고 있는지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약속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장의 직원들은 종종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최고의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경청하지 않는 것은 회사로서 많은 기회를 놓치는 것을 의미한다. 

직장 동료애의 장려
사람들을 동료애라는 가치로 한데 모으는 것은 내부 소통에도 좋고 직장 문화에도 좋다. 사람들은 함께 있을 때 유대감을 형성한다. 회사 중심의 대화든, 아주 사적인 대화든, 동료애를 나눌 수 있는 이러한 관계는 정말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 차원 높은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다양한 수다를 떠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관리자는 알아야 한다. 때때로 일은 머리 숙이고 방해받지 않고 끝내야 하는 시간도 필요하지만 사람들은 머리를 식히고 웃음을 나누거나 업무에서 생긴 스트레스를 풀 공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회사 내 사교 모임을 장려한다. 대규모 팀 파티를 계획하거나 즐거운 대회를 개최하거나 퇴근 후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 이러한 행사들은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소속감을 만들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공유와 자신감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목적을 공유하고 소통하자
무엇보다 좋은 내부 소통은 사람들이 그들의 목적을 서로 아는 것이다.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고 어떻게 그곳에 가야 하는지 함께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회사의 비전과 가치에 대한 확고한 이해가 필요한데, 직장 내 다양한 의사소통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러한 핵심 요소들을 화제로 삼을 수 있다.
나아가 회사의 전략과 목표를 정기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직원들이 설정한 개인의 목표뿐만 아니라 회사의 미션과 가치에 직원 스스로 통합되는 효과가 있다. 피드백 루프를 기억하고 계획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원들이 다양한 지점에서 아이디어를 피드백 할 기회가 있는지 점검하자. 사람들은 조직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할 때,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서로를 응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렇듯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직장에서 문화를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잘 된다면 직원들이 같은 방향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그리고 좋은 의사소통은 화려할 필요가 없다. 정직하고 투명한 문화를 직장에서 만들고자 하는 진정한 욕구가 근간이다. 결국 좋은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의 기초는 많은 직원의 다양한 의견이 소통되도록 장려하는 문화다. 

Cooperation Great Place to Work® Korea 

 

Nancy Fonseca
Senior Vice President Client Services 
at Great Place to Work Canada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