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

현대차-기아가 11월 7일에서 11일까지 양재동 본사에서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과 신기술 실증 시연을 위한 ‘2022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개최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Open Innovation Lounge)’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상품 및 신기술 개발 문화를 조성하고, 외부 스타트업과의 기술 협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기술 경험을 신속하게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 2019년 시작된 개방형 혁신 상품 개발 플랫폼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함께 미래를 만들다(Building Future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진행한 협업 결과물 13점과 현대차-기아가 상상하는 150건의 미래 기술 시나리오가 전시됐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위해 약 200개의 글로벌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상품 고객 만족 △기술 구현 가능성 △기술 독창성을 기준으로 평가한 후 최종 한국 2팀, 북미 7팀, 유럽 3팀, 이스라엘 1팀 등 총 13팀을 선정했다. 현대차-기아는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구현할 수 있도록 비용과 차량 등을 지원했으며, 각 스타트업은 현지에서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 차량이나 모크업으로 제작해 행사에 참여했다. 
2021년에 이어 현대차-기아는 올해 전시된 기술 중 고객 관점에서 선호도 및 필요도를 높이 평가받은 기술들에 대해서 신속하게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절차를 거친 뒤, 실제 차량 적용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 및 제로원(ZER01NE)과 함께 1000여 개의 혁신적인 글로벌 스타트업의 기술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일부를 실제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상품본부장 김제영 전무는 “지난 4년간의 노하우로 올해 전문 기술업체와의 사전 검증 협업 체계를 새롭게 수립하는 등 선행 단계 상품 개발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며 “현대차-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목표로 글로벌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통해 새로운 방식에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Photo 현대자동차그룹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