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105회 마케팅최고경영자 조찬회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105회 마케팅최고경영자 조찬회’가 지난 8월 19일 진행됐다. 이날 조찬회는 이해선 협회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김수미 코스웨이 대표와 박찬우 왓이즈넥스트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김수미 대표는 ‘디지털 시대의 뷰티 트렌드’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 대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K-뷰티 시장에서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의 판도 역시 크게 변화했음을 지적하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시장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화장품 산업이 최소한의 예산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주장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딩과 마케팅을 통해 마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강의는 박찬우 대표의 ‘디지텍트 시대의 3가지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행됐다. 박 대표는 오늘날 온·오프라인에 거짓 정보가 많이 확산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기업이 소비자에게 진실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기업은 의도적으로 조작된 진실이나 정보가 확산하는 것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일방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보다는 통합적 관점에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의 공감 커뮤니케이션’, ‘고객을 떠들게 하는 리뷰 커뮤니케이션’, ‘긍정적 고객 경험을 연결하는 팬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3가지의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기업의 협업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 팬덤’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소비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에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 8월 19일 잠실 롯데호텔월드
Photo 한국마케팅협회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