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2061회 HDI FORUM CEO 지혜산책

인간개발연구원(원장 한영섭)이 지난 6월 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다이아몬드홀에서 ‘제2061회 인간개발경영자연구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홍춘욱 EAR리서치 대표의 ‘돈의 역사에서 배우는 투자의 지혜’를 주제로 진행됐다. 홍춘욱 대표는 1993년 한국금융연구원을 시작으로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 투자운용팀장, KB국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치며 부동산 및 금융 분야, 국제 경제 전망을 아우르는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2021),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2019)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 어려운 경제 및 금융시장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홍 대표는 불확실성이 큰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주식시장 순환을 예측하는 법을 제시했다. 특히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에도 잘 알지 못하는 금융 변수로 ‘금리’, ‘주가’, ‘환율’을 꼽으며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돈이 많고 적은 것보다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며 “돈의 역사, 투자에 존재하는 위험, 붐-버스트 사이클(Boom-bust cycle), 주식 투자를 대하는 태도, 환율 등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인간개발연구원 장소영 상무는 “경제 전망보다는 돈에 대한 무거운 주제를 가볍게 풀어서 기업인들에게 주식 투자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연구회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기업인들이 원활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연구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년 6월 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다이아몬드홀
Photo 인간개발연구원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