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makers Interview, 조셉 레브노 채드윅 국제학교 고등부 교장

최근 들어 자녀를 외국대학에 진학시키고자 국제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이 점점 늘고 있다. 한국에 있는 여러 국제학교 가운데 채드윅 국제학교(이하 채드윅)는 내국인도 입학할 수 있는 곳으로, 한국 학생들도 외국인들과 함께 외국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국제학교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채드윅 고등부의 조셉 레브노(Joseph Levno) 교장을 만나 그의 교육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채드윅 커뮤니티를 어떤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생각 중이신가요? 채드윅 국제학교 고등부 교장으로서 특별히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채드윅 커뮤니티를 긍정적인 환경으로 만드는 것에 있어서 저의 첫 번째 우선순위는 어떤 나라에서 왔는지, 그리고 어떤 배경을 가졌는지에 상관없이 모든 커뮤니티의 구성원이 포함되고 지지받고 본인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학교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제가 채드윅 고등부의 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학교 운영부 지원들, 교사들, 그리고 학부모들과 더욱 명확하게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이러한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모두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얘기하는 구체적인 워크숍,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교육의 장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고유의 인격체를 형성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채드윅은 학교로서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을 어떻게 이끌고 있나요?
채드윅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시티즌십, 즉 어떻게 모범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언제나 이야기해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성장에 중점을 둔 교육, 어디에서 시작하든 어떻게 학생들이 나아갈 수 있고자 하는지 이야기해주는 교육 모델을 통해 학생들이 개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채드윅의 입학 열기가 뜨거워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학원에까지 보내며 입학 준비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신가요? 
저는 부모들이 자녀들을 학원에 보내는 것, 특히 채드윅 입학을 준비해준다고 광고하는 학원에 보내는 것을 전적으로 반대합니다. 채드윅은 진실하고 유연하고 열린 마음을 가졌고, 그걸 진정성 있게 보여줄 수 있는 지원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꾸며진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채드윅 입학 준비 학원에 보내는 것은 정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채드윅은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학교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이러한 교육과정을 선택했고, 이것이 채드윅의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특히 제 자녀들이 국제 바칼로리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기에, 이 프로그램이 가장 완전하고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국제 바칼로리아가 추구하는 교육의 의미는 채드윅의 사명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드윅의 사명 선언문은 ‘채드윅 학교는 예리한 두뇌, 모범적인 성품, 자기 인식, 그리고 리더십을 갖춘 국제 시민들을 배출한다’입니다. 국제 바칼로리아는 이문화적(Divergent Culture) 이해를 통해 평화로운 세상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기에 채드윅의 사명과 부합합니다. 또 국제 바칼로리아가 추구하는 학습자의 자세는 채드윅의 5개의 중점 가치인 정직, 존경, 책임, 공정성, 연민을 갖춘 사람과 일치하기에 채드윅의 교육 방향성을 알맞게 끌어내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입시 결과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생들의 입시를 위해 어떠한 시스템을 운영하시나요?
채드윅은 약 70년의 집단 경험을 가진 뛰어난 대학 카운슬링팀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학 진학에 있어서 학생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그리고 목표 실현을 위해 어떠한 과정을 밟아야 하는지 인도해줄 수 있는 전담 카운슬러를 두는 것이 학생들의 대학 준비 과정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채드윅에서는 정기적인 대학 세미나, 학생과 카운슬러의 수많은 1:1 미팅을 주선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최대한의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의 노력이 채드윅의 졸업생들이 매년 대학 입학에 성공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한국 교육과 비교했을 때, 채드윅 교육의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기존 한국 교육에 대한 이해가 넓진 않습니다. 다만 제가 보기에 채드윅 교육의 고유한 이점은 우리의 교육이 탐구,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평가 유형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입니다. 제가 한국 교육을 접했을 때는 오직 시험과 숫자에만 기반해 학생들을 평가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반면 채드윅은 학생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고, 주변 세상을 탐색하고 탐구할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것 같습니다.

Z세대답게 조셉 레브노 교장과 격의 없는 포즈를 취한 안서진 인턴기자
Z세대답게 조셉 레브노 교장과 격의 없는 포즈를 취한 안서진 인턴기자(오른쪽)

채드윅 고등부 교장으로 일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채드윅의 전통인 아웃도어 에듀케이션(Outdoor Education), 즉 야외 교육이 제 경험의 하이라이트였습니다. 그 기간은 학생들과 자연에서 일주일을 보내게 되는데, 저는 그 과정에서 교실과 학교 환경 밖에서 학생들을 알아가는 과정을 즐겼습니다. 앞으로 채드윅에서 보내게 될 다양한 활동들도 기대합니다.

채드윅 졸업생들에 대한 당신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당신은 그들이 채드윅에서 획득한 이문화적 관점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세계 사회에 기여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채드윅 졸업생들에 대한 저의 기대는 그들이 우리의 미션을 실천하며 사는 것입니다. 채드윅에서 쌓은 교실 안팎에서의 넓은 학습 경험을 통해 채드윅 학생들이 점점 더 세계 사회와 연결하며 이타주의적 봉사 이념, 다문화적 이해, 그리고 모범적인 성품을 발휘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책임감 있는 국제 시민으로서 사회를 위한 헌신과 같은 이상에 전념하며 위대한 것들을 성취해 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양한 세대와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는 교육자로서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에서 비롯한 단절이나 소통의 오류를 경험해보셨을 거라 예상되는데요, 우리 모두가 서로를 더 이해하고 연결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제가 느낀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의 중요성입니다. 우리가 각자의 이야기를 더 많이 공유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더욱 경청할수록 우리 모두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을뿐더러 그 차이 속에서도 공통점을 찾아내 서로와 공감할 수 있다고 봅니다. 각자 개인으로서 언제나 타인과 대화를 시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주저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들이 세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주변에서 격려하면서 우리가 비로소 더욱 더 연결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hotographer 김성호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