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구 더존비즈온 대표, CBA 14기 7강에서 ‘디지털 전환(DX)과 애자일 조직문화’ 주제로 열강

[월간 CEO&]이 주관하는 최고경영자 과정 ‘CEO& 비자트 아카데미(이하 CBA)’ 14기의 7번째 강연이 6월 21일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더존을지타워에서 지용구 더존비즈온 대표의 ‘디지털 전환(DX)과 애자일 조직문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강연에서 지 대표는 디지털 기반으로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지니스 모델 등 기업 전반을 변화시키는 경영 전략 및 조직문화 노하우를 공유, 수강생들의 뜨거운 공감을 이끌어냈다.

지 대표는 “지식이란 정보를 자신의 일에 응용하여 성과로 연결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며 미래학자 벅민스터 풀러의 ‘지식 2배 증가 곡선 이론’의 인류 지식 총량이 늘어나는 속도를 설명했다. 인간 수명보다 지식과 기술 수명이 길었을 때 사람은 한 가지 전공이나 기술을 활용해서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지식과 기술 수명이 짧아지면서 사람은 한 가지 지식과 기술로는 삶을 영위할 수 없는 시대가 되고 있다. 지 대표는 “지식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지식 수준을 되짚어봐야 할 때”라며 “사람들이 왜 시스템이 내는 퍼포먼스만큼만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식적으로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회사가 직원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복지는 교육과 훈련이며, 그 의미는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성장 본능에 있다”고 역설했다. 또 “기업조직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성과이고 행동 변화”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솔루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자료를 소개하며 경영인에게 필요한 미래산업에 대한 지혜를 나눴다. CBA 14기는 6월 28일 8강 ‘인텔리전트 오토메이션을 통한 디지털 혁신’(유아이패스코리아 박혜경 대표)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