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s Must Book,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인사이트

AI 세계미래 보고서 2023 | 박영숙·제롬 글렌·데이비드 핸슨 | 더블북

최고의 부자는 불확실한 시기에 번창한다는 격언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가 “코로나에 이어 또 다른 팬데믹이 닥칠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경고했듯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경제는 불확실성의 먹구름이 좀처럼 쉽게 거치지 않을 전망이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돌파하기 위해 개인이나 기업이 미래의 부를 거머쥘 수 있는 AI 디지털 혁명에 주목하는 것은 당연하다. <AI 세계미래 보고서 2023>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끝이 안 보이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은 물론 정부와 조직, 스타트업, 투자가들에게 다가오는 미래에 또 다른 위험을 겪게 될지, 아니면 탄탄대로를 달리게 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미래 산업의 주류가 되는 AI 빅테크
<AI 세계미래 보고서 2023>은 모든 것이 인공지능으로 연결되는 디지털 혁명에서 급부상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AR/VR, 웹 3.0,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의료·헬스케어 등 AI 테크와 산업, 교육과 직업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한다. 또 밀레니엄 프로젝트 그룹의 제롬 글렌 회장이 올해 발표한 ‘AI 로봇과 공존하는 2050년’의 내용을 국내 최초로 전한다. 제롬 글렌은 “미래 사회는 로봇과 동거하는 시대로 간다”고 확언하며 인공지능 로봇은 2050년까지 지구와 우주의 생산성, 안전, 건설 환경을 극적으로 개선할 뿐 아니라 출산율 하락과 인구 고령화 극복에 도움을 주고, 세계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빈곤을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10년 후 디지털 지구에는 무엇이 남고 무엇이 사라지게 될까? 미래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10년 후에는 단언컨대 모든 것이 변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를 둘러싼 공간·조직·인간관계는 물론이고 유통·방송·게임·금융·의료 등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 환경 등 모든 것이 변한다. 저자는 기술 발전의 역사와 과학적 이론, 빅테크 기업들의 움직임 등을 통해 10년 후 세상이 큰 틀에서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에 대해 그림을 그리듯 생생하게 알려준다. 이와 함께 우수한 챗봇을 만든 핸슨 로보틱스의 소피아 로봇을 비롯한 다양한 휴머노이드 로봇,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솔루션 플랫폼을 만든 싱귤러리티 넷의 다양한 NFT 실적, 그리고 이 두 회사의 유통 마케팅과 연구를 담당하며 헬스 분야에 좀 더 초점을 둔 어웨이크닝 헬스 등이 개발하는 소피아 메타버스처럼 현재 나와 있는 제품을 상세히 들여다본다.
책을 읽고 나면 우리 삶과 산업 전반을 관통하는 메타버스 세상에 대해 두려움보다는 기대를 안고 참여할 마음이 생길 것이다. 아울러 자신과 조직의 미래에 대해 거시적이고 다각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월간 CEO&] 추천 도서

지금 세상은 웹 3.0 열풍으로 뜨겁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등 글로벌 기업과 월스트리트의 벤처캐피털이 앞다퉈 웹 3.0에 투자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인재들은 새로운 트렌드에 열광하며 웹 3.0 기업으로 이동하고, 위기감을 느낀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의 탈바꿈을 시도 중이다. 이에 따라 전문 리서치 기관들은 웹 3.0 시장의 ‘기하급수적’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그동안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 기업이 독점했던 콘텐츠 소유권과 경제적 이익은 이제 사용자에게 돌아간다. 웹과 블록체인 기술의 진화로 드디어 ‘개인이 돈을 버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웹 3.0 레볼루션>은 이러한 웹 3.0의 가치와 잠재력을 알고, 세상의 변화를 투자의 결실로 만들어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다.
웹 3.0 레볼루션 | 윤준탁 | 와이즈맵

 

바야흐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족집게처럼 척척 집어내고 그에 맞는 서비스와 물품을 제공하는 시대다. 더 이상 어렵게 발품을 팔지 않아도 수월하고 손쉽게 바라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신세계가 왔다. ‘구독경제’는 식품, 생필품, 농수산품,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소상공인도 손쉽게 참여하고 직접 운영하는 시대를 대비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다.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구독경제의 중요성과 가치, 개념 및 핵심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의 주체가 되어 이런 시류에 적절히 대응할 것을 촉구하고자 저술된 책이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미래에 완성될 구독경제의 모습을 시사하며, 특히 시니어 플랫폼에서 구독경제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서술한다.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 | 두진문 | 행복에너지

 

CEO& May 2022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