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dical Interview, 닥터스키니의원 최보윤 원장

최근 보디프로필을 찍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단기간 극한의 다이어트로 인해 요요현상, 식이장애, 심리적 우울 등 여러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하면서 요요현상 없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닥터스키니의원의 최보윤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최보윤 원장은
닥터스키니의원 대표원장, 前 BLS클리닉 본점 원장, 前 차앤유 클리닉 원장,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수석 졸업, 대한비만건강학회 정회원, 대한비만체형학회 정회원, 대한미용레이저학회 정회원, 대한미용웰빙학회 정회


박보현 B&H코리아 대표(이하 박보현) 안녕하세요. 피부, 체형관리 전문가이신 닥터스키니의원의 최보윤 원장님을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원장님께서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직접 경험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환자가 공감할 수 있고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체형 관리법을 제시해 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닥터스키니의원만의 차별점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닥터스키니의원 최보윤 원장(이하 최보윤) 닥터스키니의원은 아름다운 보디 라인을 위해 군살 제거 지방분해주사와 보디 탄력, 부종 개선을 위한 고주파, 체외충격파 등의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시술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단 관리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 병원은 보디 시술과 함께 식단을 개인별 상황에 맞게 세팅하고 체크해드리는 ‘칼로체크’라는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다이어트 후 요요가 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수많은 다이어트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힘들지 않으면서 건강하고 요요 현상이 없는 방법인지 식단 및 시술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저희는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를 권합니다.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의욕이 앞서서 굶거나 삼시세끼 샐러드만 먹는 등 극단적인 절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며칠 못 가서 폭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런 무리한 식단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내가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끌고 갈 수 있는 식단을 개인별 맞춤으로 권해드립니다. 이를 위해서 칼로체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매일 드시는 식단을 피드백해드리고 살이 빠지는 식단을 함께 세팅해드립니다. 식단 관리는 혼자 힘으로 꾸준하게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병원에서 함께 도와드리면서 체크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칼로체크 프로그램 덕분에 대부분의 고객분들이 근육량은 지키면서 체지방만 빼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고, 혼자가 아니라 함께하는 다이어트가 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목표 체중까지 식단을 잘 이어나가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박보현 체중감량에 있어 운동보다는 식단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보통 직장인의 경우 야근이나 회식 또는 직업 특성상 지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팁이나 방법은 무엇인가요?
최보윤 직장인들의 경우 다이어트 식단을 꾸준히 하다가도 회식이나 야근이 있으면 평소 식단을 지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회식 장소가 대부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최대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깃집에 간 경우라면 삼겹살, 차돌박이는 지방 함량이 일반 고기보다 2~3배까지 높기 때문에 부위 선택이 중요합니다. 삼겹살, 차돌박이 대신 목살, 갈매기살, 안심 등 지방 함량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술 역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주범인데요, 술을 먹을 경우 우리 몸이 다른 대사를 제쳐두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므로 술과 함께 먹은 안주들이 대사되지 못하고 그대로 지방조직에 저장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술자리를 피하기 어렵다면 술을 드실 때 물을 함께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술을 한 모금 마셨다면 물도 한잔 마시는 식으로 물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회식 메뉴의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중국집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한정식집이나 샤브샤브집, 일식집 등을 추천해 드립니다. 한정식집에서는 밥의 양만 줄여서 드시고, 샤브샤브집에서는 고기와 채소는 충분히 드시되 칼국수 등의 면은 빼고 드시면 좋습니다. 또 일식집의 해산물은 기름기가 적은 단백질 식품이라 다이어트에 좋은데요, 다만 초밥의 경우 밥에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초밥보다는 일반 회 등의 해산물 위주의 섭취가 좋겠습니다. 

박보현 최근 보디프로필이 유행하면서 오히려 단기간 극한의 식단과 운동으로 인해 요요현상이나 식이장애, 심리적인 후유증과 같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성공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원칙이나 방법이 있을까요?
최보윤 최근 보디프로필이 유행하면서 보디프로필을 찍기 전에 군살 정리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보디프로필이 끝나고 갑자기 폭식하면서 급작스러운 체중 증가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도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 대부분 요요현상이 오기 마련입니다.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식이 제한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지나친 절식은 다이어트 후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디프로필의 준비 기간을 너무 단기간이 아니라 여유 있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 여유가 있게 준비하는 경우 식단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보통 건강한 다이어트의 속도는 (여성 기준으로) 1주일에 1kg 정도 감량하는 것입니다(남성의 경우 감량 속도가 더 빠른 편입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내가 빼야 하는 총 몸무게가 얼마이고, 이를 위해서는 다이어트 기간을 몇 주 정도를 잡는 것이 좋은지 계산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보디프로필 후의 식단 전략도 중요합니다. 대부분 보디프로필이 끝나고 그동안 참아왔던 식욕이 폭발하여 보상심리로 많이 먹게 되는데, 힘들게 뺀 살을 다시 찌우지 않기 위해서라도 보디프로필 직후 식이량을 갑자기 늘리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삼시세끼 닭가슴살만 드시던 분이라면 일단 아침, 점심을 일반식으로 식이량을 늘리고, 야식이나 외식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권해드리며, 야식을 먹은 다음날은 식이조절을 좀 더 해주시는 식으로 식사량을 차츰차츰 늘려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박보현 코로나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확찐자’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비만 인구가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비만은 면역력 저하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비만이 왜 위험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보윤 비만은 미용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뱃살, 특히 내장지방의 지방세포는 아디포카인이라는 염증 유발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 물질이 우리 몸에 만성염증을 일으킵니다. 만성염증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 강을 해치고, 혈당이나 지방 대사를 교란해서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내장지방은 혈액 속에 잘 녹아들어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고 이로 인해 고지혈증, 고혈압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인의 경우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감염에도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선천면역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호중구가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감염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질병의 근원이 되는 비만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이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것을 자제하고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하겠으며, 양질의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을 하신다면 가벼운 산책보다는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꾸준히 운동하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박보현 다이어트 방법에는 식단과 운동뿐만 아니라 지방분해주사, 지방흡입, 식욕억제제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방법마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 적용이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가 있나요? 그리고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최보윤 다이어트는 식단과 운동이 기본이지만, 아무리 해도 빠지지 않는 군살은 지방분해주사나 지방흡입 등의 시술로 줄일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의 경우 지방을 대용량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수술 후 흉터 및 유착으로 셀룰라이트가 더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지방분해주사의 경우에는 지방을 분해 및 파괴하는 주사 성분을 지방층에 주사하여 지방 볼륨을 줄이는 시술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전신마취의 부담이 없고 시술 후 흉터나 유착 등의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방흡입의 경우 1회 수술로 대용량의 지방제거가 가능하지만, 지방두께가 두껍지 않은데 무리하게 흡입할 경우 수술 후 시술 부위에 울퉁불퉁한 유착이 생기거나 고르게 되지 못하는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지방흡입이 적합한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분해주사의 경우 주사 성분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사 성분이 일시적으로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고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방세포를 파괴하여 지방세포의 수를 줄이는 성분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 주사 성분에 스테로이드제가 포함된 경우 호르몬 밸런스에 영향을 주어 부정출혈을 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스테로이드제가 포함되지 않았는지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방흡입이나 지방분해주사 모두 식이조절이 병행되어야 더욱 큰 효과를 보실 수 있기 때문에 폭식증 등 나의 의지만으로 식이조절이 어려운 경우에는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식욕억제제는 내성, 의존성 등이 생길 수 있어 장기 복용이 어렵고, 약에만 의존하는 경우 약을 끊고 요요현상이 오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욕억제제를 사용할 때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필요시에 적절히 사용하고, 약물을 중단할 때는 반동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약물을 줄여서 끊는 테이퍼링(Tapering) 복용법을 충분히 교육해야 하겠습니다. 

박보현 원장님께서는 이전부터 블로그, 방송,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미용, 비만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제공해주고 계시는데요,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보윤 처음 블로그,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의학적인 부분을 일반인들에게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드리기 위해서였습니다. 특히 제가 주로 다루는 피부미용, 비만 분야에 대해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얼마 전 저희 병원 주차관리 아저씨께서 저를 부르시더니 제게 너무 고맙다고 하시더라고요. 제 유튜브를 보고 다이어트 방법을 공부하면서 그대로 실천하셔서 8kg이나 빼셨다며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도움이 되셨다는 말씀을 들을 때가 가장 뿌듯하고 보람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정말 다양하게 많지만 너무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치거나 요요현상이 오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많은 분이 저희 채널을 통해서 건강한 다이어트, 배고프지 않게 꾸준히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고 진료를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인터뷰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박보현 비앤에이치코리아 대표  

비앤에이치코리아는 블록체인 메디컬 SNS 플랫폼 ‘메디우스’를 통해 병원평판시스템을 기반으로 환자의 개인 조건과 상태에 적합한 병원과 의사를 추천해주는 메디컬 IT기업이다. 박보현 대표는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 자문위원을 맡아 활발히 활동해 왔다. 현재 [월간 CEO&] 의료전문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CEO& April 2022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