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100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의 ‘제100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3월 18일 진행됐다. 이날 조찬회에는 원대연 한국마케팅협회 명예회장의 축하 인사를 시작으로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교 교수와 성소라 마드로나 벤처 연구소 대표가 연사로 나섰다.
오카사경제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백 교수는 ‘일본 유통기업의 사례로 본 DT 경영의 시대’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최근 일본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다”며 “2021년 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0%가 DT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중 40대 중간관리층에서는 이 현상에 부담을 갖고 있어 이를 해소하는 것이 일본 기업의 큰 고민”이라고 밝혔다. 또 “DT 경영 시대에 필요한 크로스오버 이노베이션의 공통점은 기본과 응용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라며, 전문화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강조했다.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성소라 대표는 <NFT 레볼루션>이란 책을 통해 NFT의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한 인물이다. 그는 “NFT는 대체불가토큰이며 블록체인상에 저장·기록된 디지털 파일이다. 블록체인 특성상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하며 각각 고유 ID 값을 가지고 있기에 1:1 교환이 불가하다”면서 “NFT는 디지털 콘텐츠와 속성을 나타내는 메타데이터, 스마트 계약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나타낼 수 있는 자산은 무궁무진하다는 특징을 가지므로 다양한 산업과 융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22년 3월 18일 잠실 롯데호텔월드
사진 한국마케팅협회

 

CEO& April 2022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