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Meeting, 제2058회 HDI FORUM CEO 지혜산책

인간개발연구원이 지난 3월 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제2058회 경영자 연구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보이지 않는 미생물은 어떻게 세계와 인간을 움직이는가?’를 주제로 천종식 CJ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열띤 강연을 펼쳤다. 천 대표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부원장과 서울대 생물정보연구소 소장을 역임하며 활발한 미생물 연구 활동을 이어왔다.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을 대중에게 널리 알린 인물로 꼽히며 생물학과 IT를 접목한 생물정보학의 개척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바이오벤처 천랩의 창업자이기도 그는 지난해 말 서울대를 떠나 CJ제일제당의 제약·헬스케어 전문 자회사인 CJ바이오사이언스의 대표로 합류했다.
천 대표는 “근 2년간 인류 사회를 뒤흔든 것은 거대하고 엄청난 무언가가 아닌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디작은 미생물인 코로나바이러스”라며 “코로나뿐 아니라 매년 새로운 돌연변이를 가지고 찾아오는 인플루엔자,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 등 다양한 바이러스는 우리의 건강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우리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을 만들고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미생물의 유익함에 대해 강조했다.
이날 천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산업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동물, 농업, 환경 분야까지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측하며 마이크로바이옴 관리의 중요성을 거듭 피력했다. 본 강연은 미생물의 종류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좋은 역할을 하는 미생물과 병을 주는 미생물, 그리고 미생물과 같이 상생하는 지혜를 나눈 시간이었다. 

2022년 3월 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다이아몬드홀
사진 인간개발연구원

 

CEO& April 2022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