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경제인포럼 7월 조찬회

강남경제인포럼 7월 조찬회가 지난 7월 9일 삼성동 소노펠리체컨벤션에서 진행됐다. 이번 조찬 세미나에는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부회장이 ‘손정의와 디지털 혁명’을 주제로 강연했다.
AI가 주도하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그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김경준 부회장은 제곱 법칙, 군(群)전략, AI 혁명, 비전펀드를 중심으로 손 회장의 전략적 방향성과 AI 중심의 미래 모습을 전망했다.
김 부회장은 “손 회장은 일본의 역사적 영웅들의 삶과 중국 손자병법에서 용기와 지혜를 얻어 자신의 관점을 ‘25문자’로 압축했다”며 “손자병법 저자와 자신의 성씨가 같은 손(孫)이라는 점에 착안해 ‘손의 제곱 법칙’으로 이름 지은 25문자는 이후 그가 인생 계획을 세우고 미래를 바라보는 전략적 관점에서 사업을 이끌고 사람을 대하며 조직 운영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 프레임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손 회장은 기존 1개를 포함해 2년마다 1개씩 모두 5개의 비전펀드를 조성해 총 5000억 달러의 투자금으로 미래의 인간 생활 전반을 바꾸겠다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며 “창업 이래 38년간 손 회장의 일관된 투자 방향은 ‘디지털’과 ‘글로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비전펀드도 같은 맥락”이라며, “이런 점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비전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When 2021년 7월 9일   Where 소노벨리체컨벤션 사파이어홀  
Editor 김지은   Photographer 강남경제인포럼

 

CEO& August 2021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