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1년 독일 슈테인, 뉘른베르크에서 시작하여 올해로 창사 260주년을 맞는 파버카스텔은 현재 9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다. 1839년 이어받은
4세대 로타 본 파버 때를 전성기라 볼 수 있는데, 그는 세계 최초로 필기도구 브랜드를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파버카스텔이 26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업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은 끊임없는 혁신과 자신감, 그리고 시대를 앞선 복지정책과 환경보호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한 가족 기업에는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근면이나 겸손, 진심과 같은 인간의 미덕을 포함한 좋은 가치가 있다. 중요한 것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 내려오는 태도에 있다. 스스로를 연결고리로 보고, 성장을 생각하기 이전에 회사가 장기간 존속하는 방법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9대째 이어온 파버카스텔이 발전하게 된 것은 몇 번의 멋진 도약이 아니라 과거에 옳다고 판단한 일을 계속해온 끈기이다. 모토를 따르는 모든 작은 발걸음이 더해져서 만들어낸 지속적인 최적화, 이것이 파버카스텔 기업의 철학이다.

필기구의 선구적 역할
파버카스텔은 친환경적인 공업 생산 분야업계의 선구자로서 1980년대부터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목재 공급을 확보하는 것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하였다. 브라질에서 직접 경영하는 삼림으로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침엽수재를 제품 생산에 사용하고 있으며, 기업 소유의 묘목장을 관리하고 있다. 묘목들은 생태적인 주기로 각 열의 벌목한 나무들을 대체하여 지속적으로 심어진다. 이곳은 멸종 위기에 놓인 아마존 열대 우림으로부터 수 천마일 떨어진 약 10,000헥타르의 땅으로, 매년 백만 그루 이상의 어린 소나무종 묘목들이 재배되고 있다. 묘목은 10년에서 12년이 지난 후 연필, 색연필의 친환경 원료로 수확해서 사용된다.
올해로 260주년을 맞는 파버카스텔은 나무로 만든 연필 위에 친환경 수성페인트를 코팅하며 세계적으로 필기구의 선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파버카스텔의 대표적인 연필로는 ‘카스텔 9000’이다. ‘카스텔 9000’은 1905년에 알렉산더 폰 파버카스텔 백작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친숙한 제품이다. 모양이 육각형이어서 비스듬한 책상에서도 굴러떨어지지 않고, 16등급으로 연필심의 강도를 나눠 견고함을 더한 가장 좋은 품질의 연필이다. 연필의 한쪽 면에는 ‘카스텔 9000’이란 이름의 금테 글자가 새겨져 있다. ‘카스텔 9000’의 브랜드 가치는 의심할 여지가 없이 최고급 제품으로 자리 잡으며, ‘독일 제품의 상징’이 되었다.
“연필 하나로 260년 전통을 지켜온 파버카스텔”의 ‘카스텔 9000’은 역사와 전통에 걸맞게 괴테, 귄터 그라스, 고흐 등 세계적인 예인과 석학을 사로잡았고, 그 비결은 단연 품질이었다.

 

 

카스텔 9000 연필의 특징

➊ SV (세큐럴)공정으로 연필심이 나무 배럴에서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심이 부러지지 않음
➋ 연필을 16단계의 강도로 분류하여 표준화 제정
➌ B=Black(검정/진한), H=Hard(단단한), HB=Hard Black= Medium Hard(단단한 검정/중간 단단함), F= Firm(단단함/견고함), 강도는 숫자로도 나뉨 1=2B, 2=B, 2 1/2= HB, 3=H, 4=2H
➍ 6번의 수용성 래커칠로 광택을 내서 손에 얼룩이 지는 것을 방지하고 독성이 없음
➎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캘리포니아산 삼나무와 브라질산 소나무를 사용하여 품질이 우수
➏ 직경일치성 검사, 압력에 대한 저항성 검사, 충격검사, 강도검사, 평형성 검사, 비율검사, 직경검사로 연필의 엄격하고 완벽한 품질을 관리

 

세계 최초로 연필에 브랜드 개념 도입
파버카스텔 기업에서 가장 많은 업적을 남긴 사람은 4세대 회장인 로타 본 파버다. 1839년 게오르그 레온하르트 파버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아들 로타 본 파버가 슈타인의 연필 공장을 운영하게 되었다. 파리와 런던이라는 무역의 중심지에서 유용한 경험을 쌓은 22살의 로타 본 파버는 가업을 철저히 현대화시키는 작업에 착수했다. 그의 마음은 ‘세상에 나올 수 있는 가장 최고의 물건을 만들어 스스로를 제일 높은 위치에 올려놓겠다’는 야망으로 가득했다.
그는 제품의 품질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아주 짧은 시간 안에 뛰어난 품질의 연필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회사의 이름을 제품에 새겨 넣어, 브랜드명이 박힌 최초의 상품이 세상에 나오게 하였다. ‘1761년에 설립된 업체’라는 말을 덧붙여 가업의 오랜 전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품질과 믿음의 상징으로 이용한 로타 본 파버의 아이디어 역시, 당시에는 유례가 없던 일이었다. 1856년, 그는 다시 한번 뛰어난 사업적 혜안을 발휘하여, 세계에서 가장 질 좋은 흑연이 나오는 시베리아의 한 광산에서 독점 광물권을 따냈다. 이는 질 좋은 연필을 생산하는 중요한 자원이 되어주었다. 그리고 1861년, 바이에른주 북부 게롤즈그룬에 필기용 석판을 생산하는 공장을 지었는데, 이곳은 20세기 들어 세계에서 가장 큰 계산자 생산 공장이 되었다.

260년 전통 브랜드 가치를 세우다
대대로 260년 동안 지켜온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파버카스텔은 2000년 3월, 독일 금속 노조와 함께 작성한 협약서를 비준하고, 전 세계적으로 적용할 것을 약속하였다. 파버카스텔 사회 협약은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모든 지사를 포함한 파버카스텔사는 국제 노동 기구가 권고하는 고용과 노동 조건을 자발적으로 수용할 것을 서약하였는데, 협약에는 아동 노동 금지, 위생적이고 안전한 노동 환경 보장, 국적과 성별, 종교, 인종을 불문하는 평등한 기회와 대우 등 많은 약속이 담겨 있다. 그리고 이런 약속이 지켜지고 있는지, 위원회의 정기적인 검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전통이란 재가 아닌 빛을 살리고 지켜나가는 일입니다. 수세기 동안 계속되어온 파버카스텔의 성공은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잘 해보려 노력하고,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으며, 수년간의 경험을 가치 있게 사용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브랜드뿐 아니라 회사 전체에 적용되는 것이며, 우리 정체성과 장기간의 성공 모두에 토대부터 적용되는 것입니다.” 파버카스텔 8세대 안톤 볼프강 그라폰 파버카스텔의 말처럼 파버카스텔은 260주년을 맞이하는 현재까지 전통을 지키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최고의 품질과 더불어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을 공급하여 고급 브랜드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비대면 콘텐츠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온라인 튜토리얼을 통해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며 따라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파버카스텔 2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글로벌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캠페인은 올해 3월에 시작하여 약 3개월에 걸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파버카스텔260주년, #FaberCastell260 해시태그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매주 3명의 작가들이 자신의 작업 과정을 소개하며 이용자들이 직접 따라 해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다. 파버카스텔은 모든 연령대에 걸쳐 인생의 동반자로서 크리에이티브를 장려하고, 혁신적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창의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4세대 로타르 폰 파버
4세대 로타르 폰 파버

1세대 카스파르 파버 Kaspar Faber(1730~1784)
2세대 안톤 빌헬름 파버 Anton Wilhelm Faber(1758~1819)
3세대 게오르그 레오나르드 파버 Georg Leonhard Faber(1788~1839)
4세대 로타르 폰 파버 Baron Lothar von Faber(1817~1896)
5세대 빌헬름 폰 파버 Wilhelm von Faber(1851~1893)
6세대 알렉산더 폰 파버카스텔 백작 Count Alexander von Faber-Castell(1866~1928)
7세대 로랜드 폰 파버카스텔 백작 Count Roland von Faber-castell(1905~1978) -
8세대 안톤 볼프강 폰 파버카스텔 백작 Count Anton W. von Faber-Castell(1941~2016)
9세대 찰스 폰 파버카스텔 백작 Count Charles von Faber-Castell(1980~ )

 

Art & Graphic Limited Edition
260주년 아트앤그래픽 리미티드 에디션

Art & Graphic Limited Edition은 고품질의 너도밤나무와 자작나무로 제작되었다. 도구들이 있는 각 서랍은 손쉽게 열 수 있다. 100% PFC 인증 목재는 지속적으로 관리되는 독일 숲에서 생산된다. 1761개의 한정판으로 출시되며, 엠블럼에는 시리얼 넘버가 새겨져 있다.

•폴리크로모스 전문가용 유성 색연필 120색
•알버트 뒤러 전문가용 수채 색연필 120색
•알버트 뒤러 수채마카 30색
•PITT 아티스트 펜 브러쉬 60색 / 파인 라이너 4개 / 라운드 팁 2개
•카스텔 9000 연필 12자루 / 점보 카스텔 9000 연필 5자루
•PITT 매트 흑연연필 6자루 / 아쿠아 흑연연필 5자루
•PITT 천연 흑연연필 3자루 / PITT 모노크롬 흑연 크레용 3자루
•PITT 파스텔 연필 4자루 / PITT 오일 베이스 파스텔 연필 4자루
•PITT 천연 목탄 연필 3자루 / PITT 압축 목탄 연필 3자루
•그 외 액세서리들
* 2021년 10월 국내 런칭 예정

Perfect Pencil  Anniversary Edition
퍼펙트 펜슬 260주년 한정판

‘그라폰 파버카스텔’의 대표 상품인 퍼펙트 펜슬은 완벽한 연필이란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우수한 품질의 캘리포니아 산 삼나무로 제작된 연필은 표면에 정교한 세로 골이 새겨져 있으며, 이는 클래식한 멋스러움을 부여한다. 샤프너가 내장된 백금도금 캡은 연필심이 부러지지 않게 보호하고 있으며, 포켓에 꽂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연필의 앤드 캡에는 리필 사용이 가능한 고품질의 지우개가 장착되어 있다.
유럽 귀족과 명망 높은 유명인사들의 애장품이 된 이 펜슬은 260년의 시간이 농축되어 있는 세계 최고의 품질로 절제된 아름다움 속에 고고한 귀족 가문의 자부심과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다.

 

Albrecht Dürer Watercolour Marker
알버트 뒤러 수채 마커

알버트 뒤러 수채 마커는 ‘현대 수채화’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고품질 드로잉 도구로 수채 기법뿐 아니라 스케치까지 가능하며, 수성 잉크는 물과 함께 사용할수록 효과적이다. 또한 고품질 안료 사용으로 높은 발색력과 내광성이 뛰어나다. 이 제품은 파버카스텔 색상 시스템을 따라 파버카스텔 다른 제품들과 안정적으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Grip 2001 Two Tone Graphite Pencil /Two Tone Jumbo Grip Graphite Pencil
그립 2001 투톤 연필 /점보 그립 연필

친환경 수성페인트의 그립 2001 투톤 연필은 손의 피로를 덜어주는 인체공학적 삼각형 모양에 특허받은 미끄럼 방지 그립 존이 있어 오랜 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버카스텔 연필류는 특수 SV본딩 기술로 사용 끝까지 부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투톤 그립 연필은 2mm 심의 ‘그립 2001 투톤 연필’, 좀 더 두꺼운 3.2mm 심의 ‘점보 그립 투톤 연필’로 각 4가지 컬러로 출시되었다.
 

Sparkle Colour Pencil
스파클 색연필

반짝이는 도트가 포함된 화려한 느낌의 스파클 색연필 세트다. 색상의 색연필로 손에 쥐기 편한 인체공학적 삼각형 모양으로 선명하고 밝은 컬러감을 느낄 수 있다. 심은 파버카스텔만의 특수 SV 본딩 기법을 통해 부러짐을 방지하여 단단하다. 옷에 묻어도 세탁이 가능하며, 친환경 나무를 사용한 상품이다.
 

Emotion Wood Twist Ballpoint Pen
이모션 크롬 트위스트 볼펜

이모션 시리즈는 곡선미가 살아있는 실루엣의 인체공학적인 배럴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천연 나무의 특성이 기분 좋은 그립감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필기구가 조금씩 다른 구조와 미묘한 차이를 가진 독특한 조합이 되도록 한다.

THE KARLBOX
칼박스 / 드로잉 제품 구성

한정판으로 출시된 칼박스는 칼 라거펠트가 평소 창의적인 영감이 떠오를 때 애용하는 파버카스텔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칼라거펠트의 철학과 미학이 담겨 있으며 고유일련번호가 각인되어 한정판의 가치를 더해줘 보물상자를 소장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총 350개의 드로잉 제품들이 담겨 있으며 전 세계에서 2,500점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판매된다.
 

Connector Felt Tip Pen Set 
커넥터펜
커넥터 펜은 선명한 색상의 사인펜으로 펜 뚜껑 연결이 가능하다. 정제수와 인체에 무해한 잉크를 사용하고(형광펜 컬러 제외), 옷에 묻어도 쉽게 지워져 아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좋다.

 

Editor 정경주  Cooperation 파버카스텔

 

CEO& June 2021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