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에서는 35세 이하의 여성이 12개월 이상, 36세 이상인 경우 6개월 이상 임신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한 경우 난임으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 초혼 연령이 높아지고, 스트레스나 환경호르몬의 증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난임의 고통을 호소하는 부부가 매년 약 5%씩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영 센터장은 現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센터장, 가톨릭대학교 의학학사, 가톨릭대학교 산부인과학석사, 가톨릭대학교 산부인과학박사, 여의도성모병원 산부인과교수, 여의도성모병원 산부인과임상과장, 성모병원 산부인과레지던트, 대전성모병원 인턴


일반적으로 난임을 겪는 부부는 인공 수정이나, 시험관 시술 방법을 시도하게 되지만 체계적으로 자연적 임신을 이끌어내는 ‘나프로임신법’이 새로운 방법으로서 도입되었다. 자연임신법을 국내에 도입, 시행하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이영 센터장을 만나 자연적인 난임 치료 방법에 대해 들어보았다.

B&H코리아 박보현 대표(이하 박보현) 안녕하세요. 나프로임신센터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이영 센터장 (이하 이영)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는 새로운 난임 치료의 방법인 나프로임신법을 도입, 발전시키기 위해서 가톨릭 교구 차원의 지원으로 가톨릭 중앙의료원 내에 2017년 7월에 설립된 기관입니다. 산부인과 교수인 제가 초대 센터장으로 취임하여 현재까지 직책을 수행하고 있고, 미국 바오로 6세 연구소에서 나프로임신법을 교육받은 산부인과 의사 1인과 전담 간호사 3인인 소속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나프로임신법은 자연적인 임신(Natural Procreation)의 합성어로 여성 스스로 질 분비물을 관찰, 기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진단검사를 통하여 난임의 원인을 파악하고, 남성에게도 생식 관련 질환을 파악하여 부부의 가임력을 모두 이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자연임신의 가능성을 높이는 치료법입니다.

박보현 최근 결혼 및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임 치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자연임신 치료법은 나프로 치료가 유일한지요? 기존의 주된 난임 치료법인 시험관 임신과 나프로 치료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이영 나프로임신법은 ‘크라이튼 모델 시스템(CREIGHTON MODEL System)’을 기반으로 여성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임신과 관련된 생리 주기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가임력을 저해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원인에 따라 나프로 내외과적 치료를 시행, 임신에 적합한 상태로 회복시켜 자연임신을 이루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국내에 도입한 것은 우리 센터가 유일하고, 해외에서는 자연주기를 이용한 방법 중 체계적이고 효율성이 확인된 가장 우수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난임에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나프로임신법은 난임의 원인 중 난관을 사용할 수 없거나, 정충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외에는 모두 적용 가능하며, 특히 원인불명의 난임인 경우 나프로임신법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가임기 여성 중 고령이거나, 만성병 등으로 난임이 될 가능성이 있는 부부에게 일차적으로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나프로임신법은 인공 임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따라 병립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굳이 인공적인 임신법 없이도 임신이 가능하지만, 원인불명의 난임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새롭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난 것입니다.

박보현 자연적인 출산조절법이 인공적인 임신법과 비교하여 효과적 측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이 되나요?
이영 효율적인 측면에서 시험관 임신과 나프로 임신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임신의 성공률을 크게 잡으면 30% 정도로 보고 있는데, 나프로 치료법 또한 현재 27% 정도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 거의 비슷하다고 보고 있고, 오히려 고령인 경우에는 시험관 임신보다 효율이 더 높습니다. 특히 나프로임신법은 비용적으로 저렴하고 몸에 전혀 해가 갈 일이 없어 크게 단점이 없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임신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 시행하시다가 검사의 결과나 본인의 선택에 따라 시험관 임신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박보현 나프로는 오직 난임을 해결하기 위한 치료에 포커스를 맞춘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이영 난임 문제는 기본적으로 가정의 행복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난임의 치료는 단순히 임신 여부를 넘어 파생되는 가정적인 문제들을 함께 처리해 나가게 됩니다. 과거에는 여성이 80%, 남성이 20% 정도 원인이 있다고 보는 경향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남녀가 원인이 비슷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치료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 여성은 생리주기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고, 남성도 그에 따라 정충 검사 등 전반적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특정 프로그램 단위로 실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면 생리주기 파악방법을 교육받게 됩니다. 생리주기에 대해 직접 관찰하고, 스티커를 붙이며 기록하게 되는데, 익숙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익히는 데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통 두 달 정도가 소요되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를 검사/치료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나프로 내·외과적 치료 외에 심리적인 치료도 병행됩니다. 심리적인 문제해결이 임신성공에서 출산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심리검사는 기본 5회차로 실시되며 전문 심리상담사 판단에 따라서 추가로도 진행됩니다.

박보현 최근 나프로임신법으로 출산 성공이 지난 8월 100건을 달성했습니다. 참여하는 난임 부부가 기대하는 임신 성공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요?
이영 나프로임신법을 통해 임신을 기대하는 기간은 보통 6개월 안에 임신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빨리 되신 분은 2개월간 교육받으시는 동안 임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본인이 난임인 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깜짝 놀라십니다. 나프로임신의 지난 성공사례를 보면 이미 인공시술 경험이 있는 경우가 44%였습니다. 임신까지 소요기간이 가장 길었던 분은 19개월 참여하여 성공하신 분이 있고, 만 46세 고령에서 임신에 성공하신 사례도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 자연임신 치료법이 대중화되지 않았으나 나프로임신법의 출산 100건 성공 등으로 기존 인공 난임 치료법과는 다른 임신법으로서의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인공적인 방법 이전에 방법적인 측면에서 자연 임신법도 있다는 것이 알려지길 바라고, 대중화되기 바랍니다.

박보현 난임 부부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영 난임으로 치료받는 부부들의 경우 심리적인 위축과 주변 환경의 스트레스가 부부생활 자체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적인 부분 외에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도록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프로임신법은 이러한 문제점들이 잘 고려된 임신법으로, 난임부부의 새로운 희망이 될 것입니다. 나프로전문의와 상담하시어 임신을 방해할 요소가 있는지 검진받아 생활습관과 영양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자녀계획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Interview 비앤에이치코리아 박보현 대표   Editor 문효근    
Cooperation 비앤에이치코리아 곽정연 과장

 

 비앤에이치코리아 박보현 대표

비앤에이치코리아는 블록체인 메디컬 SNS 플랫폼 ‘메디우스’를 통해 병원평판시스템을 기반으로 환자의 개인 조건과 상태에 적합한 병원과 의사를 추천해주는 메디컬 IT기업이다. 박보현 대표는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 자문위원을 맡아 활발히 활동해 왔다. 현재 [월간 CEO&] 의료전문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November 2020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