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강봉구 한국총괄 부사장, 한샘 강승수 대표이사와 공동사업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삼성전자가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 기업인 한샘과 지난 9월 4일 양사 간 공동사업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 체결에는 삼성전자 강봉구 한국총괄(부사장)과 한샘 강승수 대표이사(회장)가 참석했다. 삼성전자와 한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리모델링 사업 확대 △리테일 판매 연계를 위한 공동사업 발굴 △스마트홈 솔루션 구현 등 폭넓은 상호 협력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주거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만큼 관련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가전과 인테리어 산업을 대표하는 두 기업 간 협력은 새로운 주거 문화를 창출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양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리모델링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 이천포럼서 딥 체인지 위한 세부 솔루션 찾다
SK그룹의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를 위한 대표적 지식경영 플랫폼인 ‘이천포럼’이 지난 8월 18일부터 3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SK그룹은 SK CEO와 임직원 등 내부 구성원과 글로벌 석학,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3일간의 이천포럼 2020 메인포럼 기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토론과 전문가 강의를 통해 SK의 세부 성장 솔루션을 찾았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감안,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환경 △일하는 방식의 혁신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행복지도 △사회적 가치 관리 계정(SV Account) 등 5가지 주제별 패널 토론을 온라인 중계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해외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도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이천포럼은 2017년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급변하는 경제·사회 환경 아래에서 기업이 서든 데스(Sudden Death)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사회·경제적 요구를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토론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푸르덴셜 생명 민기식 대표이사 사장, 제22회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 언택트 시상식 참석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은 지난 9월 7일 한국중등교장협의회와 공동으로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22회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 언택트 시상식을 개최하고 올해의 최우수 청소년 자원봉사상인 장관상 및 금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전국중고생자원봉사대회는 전국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을 발굴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의 나눔 리더로 성장하도록 격려해 온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자원봉사자 시상 프로그램이다. 푸르덴셜생명 민기식 대표이사 사장, 한국중등교장협의회 윤미영 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시상식에서는, 중앙예비심사, 지역 심사, 중앙 면접심사 등 총 3단계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장관상 8건, 금상 2건, 은상 30건, 동상 40건, 장려상 144건 등 총 224건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리워드 및 검색 플랫폼 샵백 코리아, 여인창 신임 대표 선임
아태 지역을 대표하는 리워드 및 검색 플랫폼 샵백(Shopback) 코리아가 여인창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여 대표는 한국에서 비즈니스 개발, 파트너십 확대 등 사업 전반을 총괄하며 온라인 캐시백 선도 기업으로서 샵백의 리더십을 강화할 방침이다. 샵백은 사용자가 캐시백을 받고 가맹점에 성과 기반 마케팅을 제공하는 원스톱 리워드 및 검색 플랫폼으로 올해 4월 이베이츠 코리아를 인수하며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여 대표는 다년간 국내외 글로벌 기업에서 영업, 마케팅, 브랜딩, 전략기획, 고객관리, 신사업 개발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로, 뉴욕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경영학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에임브로드 장수진 대표, 프로젝트위드와 MOU 체결
세계 최초로 실시간 축구 AI 플랫폼을 완성해 주목을 받고 있는 에임브로드 장수진 대표가 데이터기반 스포츠 선수 경력관리 통합 플랫폼 기업인 프로젝트위드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에임브로드는 ‘실시간 축구 AI 플랫폼’으로 전 세계 모든 축구중계와 동시에 실시간 AI 선수평가와 팀 전략, 전술을 데이터로 비교 가능한 뉴미디어 콘텐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로 프로젝트위드의 스포츠 선수 이력관리 플랫폼 사업과 다양한 서비스를 협력할 수 있게 되었다. 에임브로드는 세계 최초의 실시간 축구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영국 프리미어리그(EPL)의 3년간 경기 분석뿐 아니라, 향후 전 세계 모든 국가의 프로리그를 실시간 분석이 가능한 축구 AI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프로젝트위드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 정보 관리 및 경력 개발을 지원하는 기업이며, 구단과 에이전트들에게는 최적의 선수 발굴 창구를 제공하고 축구 팬들에게는 선수 및 구단과의 교류,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기업이다.

 

기아자동차 송호성 사장, 화성공장 방문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 제시
기아자동차는 송호성 사장이 화성공장을 방문, 향후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공개하고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고 지난 9월 16일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하고 국내외 충전 인프라 업체와 협력을 늘리는 등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된 기아자동차의 전용 전기차는 기아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됐으며, 승용에서부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등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자동차는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KB금융그룹 자회사 편입 기념 출범식 참석
푸르덴셜생명이 지난 9월 1일 서울 역삼동 푸르덴셜타워에서 KB금융그룹 자회사로의 편입을 기념하는 출범식을 진행했다. 이날 출범식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에 적극 호응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수준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는 KB금융지주 이사회 선우석호 의장,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KB금융지주 보험 부문 양종희 부문장, KB금융지주 이창권 CSO 부사장, 푸르덴셜생명 민기식 신임 대표이사 사장, KB생명보험 허정수 대표이사 사장, 푸르덴셜생명 김정대 선임사외이사 7명만으로 이뤄졌다. 참석하지 못한 푸르덴셜생명 및 계열사 임직원은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로 시청하는 등 언택트 행사로 개최됐다. 출범식에서는 전 계열사 임직원과 KB금융그룹 대표 모델인 김연아와 이승기가 영상 편지를 전달해 KB금융그룹의 가족이 되는 푸르덴셜생명을 응원했다.

 

동원그룹 박인구 부회장, KT와 식생활·물류 플랫폼  ‘AI 혁신’ MOU 체결
동원그룹이 지난 8월 27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KT와 ‘대한민국 AI 1등 국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은 동원그룹 박인구 부회장, KT 구현모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020년 2월 출범한 AI 원팀은 KT,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한양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참여해 대한민국 AI 1등 국가를 목표로 활동 중인 산학연 협의체다. 이번에 동원그룹이 참여하면서 AI 적용이 식생활과 물류 플랫폼 등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OU에 따라 동원그룹은 AI 원팀 참여 기업 및 기관들과 AI를 활용한 식품 제조·영업마케팅 업무혁신, AI 스마트팩토리 구축, AI 물류 통합플랫폼 구축, 산학연 연계 AI 인재 양성 플랫폼 조성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비와이엔블랙야크 강태선 회장, ‘2020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비와이엔블랙야크가 지난 9월 16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제 21회 세계지식포럼’에서 열린 ‘2020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브랜드진흥원이 주관하는 ‘국가브랜드대상’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은 국내 대표 어워드로, 개인 및 기업 브랜드가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 공로를 인정하며, 전 세계에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블랙야크는 역동적인 활동을 돕는 혁신 제품으로 자연과 사람을 보호하고, 그들의 도전하는 삶과 함께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브랜드 미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아웃도어 영역에서 제품, 캠페인, 사회공헌 등을 통해 국격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패션 기업 중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자동차 신재원 부사장, 인천공항공사·현대건설·KT와 한국형 UAM 사업 협력 MOU 참석
현대자동차가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4개사는 18일(금)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국내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주요 기술·시장의 동향 파악 및 공유 등을 상호 협력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6월 K-UAM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발족하고, 2025년 UAM 국내 상용화에 앞서 2022~2024년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 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4개사 협력은 K-UAM 로드맵과 K-UAM 그랜드챌린지와 연계돼 추진된다.

 

한국필립모리스,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외국계 기업 부문 수상
한국필립모리스가 ‘2020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외국계 기업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9월 17일 밝혔다. 국가브랜드 진흥원이 주최하고 제21회 세계지식포럼 현장에서 16일 열린 시상식에 참석한 한국필립모리스 백영재 대표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를 만들겠다는 회사의 비전과 함께 ‘아이코스’와 ‘히츠’라는 브랜드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에 감사 드린다”며 “한국에는 아직 800만명 이상의 성인 일반담배 흡연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들이 비연소 제품으로 완전히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영상을 통해 수상 소감을 전한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야첵 올자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외국계 기업으로서 과학과 혁신을 통해 브랜드를 강화한 노력을 인정 받아 권위 있는 상을 받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수상은 ‘담배연기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전세계 모든 필립모리스 직원들이 함께 인정 받은 것”이라고 전했다.  

 

본지 편집자문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
지난 9월 15일 본지 편집자문위원회 제2차 회의가 서울 종로에 위치한 센트로폴리스 중식당 중심에서 개최되었다. 편집자문위원장인 이병건 에스씨엠생명과학 대표를 비롯해 송주온 BT&I 그룹 회장, 여훈구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 홍대순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박보현 비엔에이치코리아 대표, 최호식 올케어(수도119) 대표, 더에스엠씨그룹 김용태 대표, 손홍락 본지 발행인 등이 참석한 이번 편집자문회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처하는 콘텐츠 전략 방안,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창간 11주년을 맞은 본지가 CEO 콘텐츠 미디어 그룹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한 이슈도 주제에 올라 편집자문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October 2020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